기타카미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기타카미 시
기타카미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北上市
가나 표기 きたかみ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이와테 현
분류코드 03206-9
면적 437.55 km²
인구 94,078명
(2010년 1월 1일)

기타카미 시(일본어: 北上市 (きたかみし))는 일본 이와테 현의 남서부에 위치한 이다. 예전에는 와가 군에 속했다.

인구가 약 9만 명으로 현내 13시 중에서는 모리오카 시, 오슈 시, 이치세키 시, 하나마키 시에 이어 5번째로 많다. 쌍둥이 도시인 하나마키 시와 함께 인구 약 22만명의 기타카미 도시권(기타카미·하나마키 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현내에서는 모리오카 도시권에 뒤를 이은 규모이다.

1950년대까지는 특징이 없는 흔히 있는 농업 지역이었지만 그 후 비교적 빠른 시기에 기업 유치에 임하기 시작했다. 도호쿠 자동차도·도호쿠 신칸센의 정비에 이어 아키타 현 요코테 분지, 아키타 항으로 연결되는 아키타 자동차도가 개통되면서 도호쿠 자동차도와 아키타 자동차도의 결절점으로서 이와테·아키타 두 현에 걸치는 유통의 중요 거점의 지위를 얻었다. 유통에 있어서의 리스크의 분산과 다양한 유통 선택사항을 얻을 수 있는 입지에 의해 내륙 공업도 집적하고 있다. 현재 180개 이상의 기업 유치를 성공시켜 도호쿠에서도 유수한 유통·공업 집적지로 성장했고 그 때문에 인구가 감소하는 시정촌이 많은 가운데 기타카미 시는 이와테 현 안에서도 몇 안되는 인구증가 지역이다. 최근에는 기타카미 역 주변에 연달아 맨션이나 호텔이 건설되고 있어 도시 경관도 변모하고 있다. 기타카미라는 명칭은 기타카미 강이나 기타카미 분지와 연관된다.

지리[편집]

기타카미 강

이와테 현의 남서부에 있고 기타카미 분지의 중앙에 위치한다. 현청 소재지의 모리오카 시에서 약 45km, 센다이 시에서는 약 138km, 아키타 시에서는 약 107km, 도쿄에서는 약 490km 거리이다. 지세는 중앙부에 기타카미 분지가 펼쳐져있고 동부가 기타카미 산계의 구릉지, 서부에는 오우 산계의 산들이 늘어선다. 평야부의 동단을 남류하는 기타카미 강과 시의 중앙부를 동류하는 와가 강이 합류해 전원 지대를 적신다. 고도는 평야부에서 약 50~200m, 동부 구릉지는 약 200~400m이다.

기후[편집]

동일본의 태평양측의 기후구에 속하고 있지만 오우 산계와 기타카미 산계에 끼어있기 때문에 내륙성 기후의 특성도 가진다. 동해측 기후의 영향을 받기 쉬워 적설량도 비교적 많다.

역사[편집]

9세기 구니미 산 고쿠라쿠지가 산악불교의 거점으로서 번창하였다. 이것이 현재의 기타카미 시의 기초가 되었다. 에도 시대에는 모리오카 번센다이 번의 경계로, 하천 교통의 거점으로서 번창했다.

  • 1954년 4월 1일 - 구로사와지리 정, 이토요 촌, 후나고 촌, 사라키 촌, 오니야나기 촌, 아이사리 촌, 후쿠오카 촌이 합병해 기타카미 시가 되었다.
  • 1955년 7월 10일 - 에사시 정 (후의 에사시 시, 현재의 오슈 시 에사시 구)의 일부를 편입하였다.
  • 1991년 4월 1일 - 기타카미 시, 와가 정, 에지리코 촌이 합병해 현재의 기타카미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공항[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