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엄 그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그레이엄 그린(Graham Greene, OM, CH, 1904년 10월 2일~1991년 4월 3일)은 영국소설가이자 극작가, 문학 평론가이다.

생애[편집]

그레이엄 그린은 하트퍼드셔 주 버큼스테드에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교를 졸업한 뒤, 1925년 가톨릭 교도가 됐다. 《런던 타임스》의 부주필로 있으면서 작품 활동을 하였다. 작품의 특징은 항상 쫓기는 자의 불안과 공포를 재미있게 묘사하여, 악의 세계를 그림으로써 오히려 신의 사랑을 증명하려는 데 있다. 줄거리의 전개가 재미있어 영화화된 것도 많다. 저서로는 《권력과 영광》, 《조용한 미국인》,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 등이 있으며, 희곡으로 《거실》, 《화분 창고》 등이 있다.

희곡 작품[편집]

자신이 쓴 소설《사건의 핵심》의 극화로 극단에 데뷔하였다. 처녀 희곡인 《거실》(1953)을 비롯하여 《도자기 만드는 작은 집》(1957) 《조상》(彫像; 1964)에서 볼 수 있듯이 작품의 밑바닥에 흐르는 가톨릭시즘과 신과 인간의 대결을 포함한 종교적 테마에 바탕을 둔 비극을 주로 다루었는데, 유일한 희극으로서는 애인의 남편에게 관대한 태도를 보이는 사나이와 치과 의사 부부의 기묘한 삼각 관계를 그린 《사람 좋은 연인》(1959)이 있다.

서훈[편집]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