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매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군매점(軍賣店, 영어: base exchange, BX, post exchange, PX)은 군인이나 그 가족을 위한 매점을 가리킨다.

명칭[편집]

미군의 경우 공군에서는 BX(Base Exchange)로, 육군에서는 PX(Post Exchange)로, 해군에서는 NEX(Navy Exchange)로 해병대에서는 MCX(Marine Corps Exchange)로, 미국 해안경비대에서는 CGX(Coast Guard Exchange)로 부르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익스체인지(Exchange, X)로 간략하게 명칭 통일을 권장하고 있다. 영국의 영향을 받은곳에서는 Canteen으로 불리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한때 주보(酒保)라는 용어를 군매점 용어로 사용한 적이 있다.[1] 그 뒤로 미 육군에서 쓰이는 군매점 용어인 "P.X."라는 말이 흔히 쓰였고 지금도 군 문화 속에서도 계속 쓰이고 있으나 육군 환경에서는 충성클럽, 충성마트라는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일본군의 기지, 시설 안이나 배 안에서 판매하는 군매점으로, 슈호(酒保, 주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편집]

주석[편집]

  1.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4867700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