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메지마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구메지마 정의 위치

구메지마 정(일본어: 久米島町)은 일본 오키나와 현 시마지리 군의 정이다. 오키나와 현에서 5번째로 큰 섬인 구메 섬 및 그 주변에 있는 오지마 섬, 오하 섬, 도리시마 섬과 오키나와 현 최북단의 섬인 이오토리 섬을 포함한다. 면적은 63.50km²이고 인구는 2010년 3월 1일 기준으로 8,591명이다.

사탕수수 농업과 다이빙 장소로서 관광 산업이 번성하고 해양 심층수를 이용한 보양 시설의 건설, 식품의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2005년부터 구메지마 정영 나카자토 야구장이 일본 프로 야구팀인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의 캠프지가 되었다.

지리[편집]

구메 섬

오키나와 섬의 서쪽에 있다. 구메 섬을 중심으로 오지마 섬, 오하 섬, "도리시마 사격장"이 있는 도리시마 섬 등의 작은 섬과 이오토리 섬을 행정구역으로 한다.

섬의 북쪽으로 우에구스쿠 산계, 남쪽으로 아라 산계가 늘어선다. 수계는 풍부하고 우에구스쿠 산계에 수원을 가지는 시라세 강 등이 있다.

역사[편집]

구메지마가 문헌에 나타나는 것은 속일본기로 714년에 구메인이 일본에 왔다고 한다. 그리고 1264년에 추잔(중산)에 입공을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 2002년 4월 1일 - 구시카와 촌과 나카자토 촌이 합병해 구메지마 정이 탄생하였다.

경제[편집]

주요 산업은 관광업과 농업이다. 관광업은 하테의 바닷가 등으로 대표되는 아름다운 해안과 산호초 바다로의 다이빙 등이 눈길을 끌고 있어 현외로부터의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고 있다. 관광객 전용인 사이프러스 리조트 구메지마, 리조트 호텔 구메 아일랜드 등의 숙박시설도 많이 존재한다.

농업은 주로 사탕수수·육우·국화의 재배가 중심이다. 예전에는 논이 펼쳐진 쌀의 산지였지만 미국의 시정하의 사탕수수 재배 장려책과 일본 복귀 후의 경작 면적 감소로 현재는 대부분 재배되지 않게 되었다.

구메지마는 물이 좋아서 아와모리(쌀을 이용해 만든 소주)의 생산이 활발하다. 또 근래에는 해양 심층수를 이용한 산업진흥을 하고 있어 2000년에는 오키나와 현의 해양 심층수 연구소가 설치되었고 2004년에는 해양 심층수를 이용한 온천 요양 시설, 바데 하우스 구메지마가 개장했다. 또 해양 심층수로부터 만들어진 소금·해양 심층수를 이용한 식품 등의 개발도 활발하다.

교통[편집]

공항[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