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우스 마이케나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티볼리 (이탈리아)에 있는 마이케나스의 저택, Jacob Philipp Hackert, 1783.

가이우스 마이케나스(Gaius Maecenas: 70 – 8 BC)는 아우구스투스의 충실한 조언자 역할을 했던 정치가이자 외교관이다.

그는, 기원전 42년 필리피 전투에서 옥타비아누스를 만나고, 안토니우스-옥타비아누스-레피두스의 제2차 삼두정치를 이룩했으며, 기원전 30년 로마의 내전을 끝내는 데 기여했다.

그 후, 복고를 표방하는 아우구스투스의 신체제 밑에서 베르길리우스호라티우스는 마에케나스의 지원을 받으며, 아우구스투스가 이룩한 팍스 로마나를 찬양하는 시를 썼다.

기원전 17년의 세기제(世紀祭) 때에 호라티우스는 축전가(祝典歌)를 만들었다. 그가 마이케나스에게 소개한 베르길리우스는 「농경시(農耕詩)」로 권농 정책을 지원하고, 장대한 서사시 「아이네아스」에서 세계 지배의 사명을 진 영웅 아이네아스(아우구스투스의 선조)를 노래했다.

그 후, 마이케나스는 기원전 30년 ~ 기원전 8년까지 아우구스투스의 개인 고문을 역임했으며,아우구스투스의 또다른 친구이자 중신이자 장군인 아그리파와 대립하기도 했다. 기원전 8년에 전 재산을 아우구스투스에게 넘기고 62세에 죽었다.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