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초롬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함초롬체
분류트루타입/오픈타입 한글 글꼴
개발자윤디자인연구소 / 한글과컴퓨터
개발된 날짜2017년 2월 2일 (2.100-20170117)
출시일2010년 2월 17일(14년 전)(2010-02-17)
웹사이트함초롬체 다운로드

함초롬체는 윤디자인연구소[1]한글과컴퓨터에서 개발하고 한글과컴퓨터에서 배포하는 트루타입/오픈타입 폰트로, 2010년 2월 17일에 일반에 공개되었다. 함초롬이란 뜻은 순우리말로, 가지런히 곱다 혹은 차분하고 고르다라는 뜻이다. 한글과컴퓨터에서는 2년 동안 이 글꼴을 기획단계부터 만들어왔으며, 가독성을 높였다[2]고 설명하였다.

함초롬체의 지적재산권은 한글과컴퓨터가 가지고 있으며, 상업적인 목적으로 배포 및 수정은 되지 않으나 개인 및 기업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모든 출판물과 저작물에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고 명시[3]하였다. 이 폰트의 저작권 문제에 대한 한글과컴퓨터의 입장은 한글과컴퓨터의 공식 블로그인 댓글과 컴퓨어 블로그에 함초롬체와 글꼴 저작권 이야기이라는 글로 올라와 있다.[4]

특징[편집]

한양 PUA 코드 영역의 옛 한글을 지원함은 물론 표준적인 첫가끝 옛 한글을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그러나 GSUB 형태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서 그다지 미려하지는 않다.

유니코드 1.0 ~ 5.0 의 모든 낱자를 지원하며, 유니코드 5.2에 추가된 한글 자모 확장 영역도 지원한다.

함초롬 GSUB/GPOS 글꼴[편집]

함초롬체에 내장된 미려한 옛 한글 자형을 GSUB/GPOS 테이블을 추가해서 GSUB/GPOS를 지원하는 모든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형한 글꼴

원래 함초롬체는 비상업적 용도일 경우 변경 및 재배포가 가능한 글꼴이라고 하며, 한글과컴퓨터사에 재차 확인해본 결과 재배포에 문제 없다고 하여 공식적으로 재배포할 수 있게 되었다. KTUG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다.[5]

이것은 함초롬체를 한컴오피스에서 사용하면 매우 미려한 옛 한글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일반 환경에서는 예쁘지 않다는 점을 개선한 것인데, KTUG의 김도현 및 조진환에 의해서 그 조합 규칙을 역추적해서 GSUB/GPOS 테이블을 만들어서 그것을 함초롬체에 집어넣은 글꼴이므로, 글꼴 자체의 자형이나 힌팅이 변경되거나 하지 않은채 트루타입 오픈에서 지원하는 표준적인 GSUB/GPOS 테이블만 추가된 형태이며, GSUB/GPOS를 지원하는 운영 체제인 윈도, 리눅스, 맥 등의 운영 체제에서 널리 쓰일 수 있는 범용적인 형태이므로, 첫가끝 옛 한글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매우 미려한 옛 한글을 한컴오피스 이외의 편집기에서도 완벽하게 쓸 수 있게 만들어준다. 은글꼴의 은바탕 글꼴 이후로 GSUB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한글 글꼴이 되었으며, GSUB/GPOS 방식 뿐만 아니라 한양 PUA 코드영역의 일부 옛 한글도 동시에 지원하는 최초의 글꼴이 되었다.

참고[편집]

  1. 한컴오피스 한글 2010 도움말
  2. zdnet 이설영 기자. “한컴, 새 공식글꼴 '함초롬체' 무료배포”. 2010년 2월 20일에 확인함. 
  3. 한컴오피스 2010 대표글꼴 함초롬체
  4. “함초롬체와 글꼴 저작권 이야기”. 《댓글과컴퓨터》. 2011년 8월 8일. 2011년 11월 15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3월 23일에 확인함. 
  5. KTUG 위키의 함초롬체LVT 배포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