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재기
보이기
함재기(艦載機, 영어: navalized aircraft)는 군함에 탑재된, 또는 그곳에서 운용 가능한 항공기를 말한다. 광의로는 함선에 탑재되는 모든 항공기(수상기를 포함한 비행기, 헬리콥터)를 가리킨다. 일본 제국 해군은 항공모함에 탑재되는 항공기를 ‘함상기’라고 불렀고, 다른 함선(전함, 순양함, 수상기 모함, 잠수함 등)에 탑재되는 수상기를 ‘함재기’라고 칭하고 있었다. 그러나 엄격한 구분이 이루어지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고, 본래는 ‘함상기’로 해야 할 것을 ‘함재기’로 표현하는 경우도 많았다.
특징
[편집]함재기는 전형적으로 동급의 육상기와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다르다.
- 기체, 엔진, 그리고 항공전자는 해수의 부식에 강하도록 내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 비행갑판 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고정된 날개 비행체는 전형적으로 캐터필터 부착점, 꼬리 후크, 그리고 강화된 착륙 장치를 의미한다. 해군 헬기는 보통 활주부보다는 바퀴를 가지고 있으며, 갑판에 부착될 수 있는 장치가 있을 것이다.
- 최소한의 격납 공간을 차지하도록 설계된다. 예를 들어, 날개, 접는 날개를 있어야 한다.
- 물에 적셔지는 것을 대비한 보호 장치가 있다. (바닷물을 제거하기 위해, 민물을 뿌리는 호스를 가지는 것을 포함해)
- 센서와 무기 같은 장비가 해군의 역할에 최적화되어야 한다.
- 항공전자는 함선의 복잡한 전자 장비에 호환되어야 한다.
- 바다에서의 수상 착륙을 위한 설비가 있다.
- 헬기는 함선 근처에 떠 있으면서 캐빈으로부터 연료를 공급받을 수 있는 설비가 있을 것이다.
안전상의 이유로, 비행 중 배에서 공급되는 연료는 활주로나 연료공급기에 의해 제공되는 다른 연료와는 다를 것이다. (예, AVCAT)[1]
주요 함재기
[편집]
제2차 세계 대전[편집] |
제2차 세계 대전 이후[편집]
(F35A라이트닝II의 계량형이다.)
|
각주
[편집]- ↑ “Shell Fuels Technical Data Sheet - F-44” (PDF). 2013년 7월 18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9월 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