벵골: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6번째 줄: 6번째 줄:


== 역사 ==
== 역사 ==
과거 영국령 [[인도제국]]의 벵골주였다가, 영국의 벵골 분할령으로 인해 동벵골과 서벵골로 분할되었다. 인도가 독립한 [[1947년]]에 [[이슬람교]]도가 많은 동벵골은 [[파키스탄]]의 일부인 [[동파키스탄]]이 되고, [[서벵골]]은 [[인도]]의 주가 되었다.
과거 영국령 [[인도제국]]의 벵골주였다가, 영국의 벵골 분할령으로 인해 동벵골과 서벵골로 분할되었다. 인도가 독립한 [[1947년]]에 [[이슬람교]]도가 많은 동벵골은 [[파키스탄]]의 일부인 [[동파키스탄]]이 되고, [[서벵골]]은 [[인도]]의 주가 되었다.{{위키공용분류}}

== 참고 ==
{{위키공용분류}}


{{토막글|아시아}}
{{토막글|아시아}}

2020년 3월 4일 (수) 10:10 판

벵골의 위치
벵골의 위치

벵골(벵골어: বঙ্গ 봉고, বাংলা 방글라, 문화어: 벵갈)은 남아시아의 동북부 지방을 부르는 이름이다. 현재는 방글라데시(동벵골)와 인도서벵골 주로 나뉘어 있다. 이 지역의 인구는 2억5천만 명(방글라데시 1억6천만 명, 서벵골 주 9천200만 명)이 넘으며, 주민은 대부분 벵골어를 사용하는 벵골인이다.

이 지역의 면적은 236,322 km²인데 km²당 인구밀도가 1,070 명에 이르러, 도시국가들을 제외하면 인도네시아자와 섬과 함께 지구상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곳 중 하나이다. 주민의 대부분은 갠지스 강브라마푸트라 강 하구의 삼각주에 산다.

역사

과거 영국령 인도제국의 벵골주였다가, 영국의 벵골 분할령으로 인해 동벵골과 서벵골로 분할되었다. 인도가 독립한 1947년이슬람교도가 많은 동벵골은 파키스탄의 일부인 동파키스탄이 되고, 서벵골인도의 주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