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잔글 Sartre를 '사르트르'가 아닌 '살톨'로 표기하는 것은 지나치게 번역투의 음차에 가깝고, 대부분의 경우 '사르트르'로 표기하니 혼동 등를 막기 위해 이로 바꾼다. 살톨 -> 사르트르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l'existence précède l'essence) 라는 표현은 [[철학]]에서 [[존재]]에는 [[본질]]이 없는 생각, 관념, 모든 것의 파악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프랑스]]의 [[철학자]] [[장폴 사르트르]]가 자신의 강연 실존주의는 인문주의일까(1945년)에서 최초로 이 개념이 제기되어 [[실존주의]]에서의 기초적인 관념·개념이 되고 있다. 사르트르의 아내 [[시몬 드 보부아르]]는 이 생각을 기본으로,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된다라는 말을 남겼다.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l'existence précède l'essence) 표현은 [[철학]]에서 [[존재]]에는 [[본질]]이 없는 생각, 관념, 모든 것의 파악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프랑스]]의 [[철학자]] [[장폴 사르트르]]가 자신의 강연 실존주의는 인문주의일까
(1945년)에서 최초로 이 개념이 제기되어 [[실존주의]]에서의 기초적인 관념·개념이 되고 있다. 사르트르의 아내 [[시몬 드 보부아르]]는 이 생각을 기본으로,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된다"라는 말을 남겼다.

==개요==
==개요==
예를 들면, 인간성이라는 예를 들어 인간성이라는 것은 존재할지도 모르지만, 그 존재는 처음에는 무엇도 의미하는 것은 아닌, 즉, 존재, 본질의 [[가치]] 및 [[의미]]는 당초에는 없고, 후에 만들어졌던 것이라고 이 생각에서는 주장된다.
예를 들면, 인간성이라는 예를 들어 인간성이라는 것은 존재할지도 모르지만, 그 존재는 처음에는 무엇도 의미하는 것은 아닌, 즉, 존재, 본질의 [[가치]] 및 [[의미]]는 당초에는 없고, 후에 만들어졌던 것이라고 이 생각에서는 주장된다.


이와 같이, 이 생각은 [[크리스트교]] 등의, [[사회]]에서의 인간에게는 본질([[영혼]])이 있어 태어난 의미를 가진다는 고래부터의 종교적인 신념을 정면으로부터 부정하는 것으로, [[무신론]]의 개념의 하나가 되어 있다.
이와 같이, 이 생각은 [[크리스트교]] 등의, [[사회]]에서의 인간에게는 본질 ([[영혼]])이 있어 태어난 의미를 가진다는 고래부터의 종교적인 신념을 정면으로부터 부정하는 것으로, [[무신론]]의 개념의 하나가 되어 있다.


==관련항목==
==관련항목==

2017년 5월 16일 (화) 15:46 판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l'existence précède l'essence)는 표현은 철학에서 존재에는 본질이 없는 생각, 관념, 모든 것의 파악하는 방법을 나타낸 것이다. 프랑스철학자 장폴 사르트르가 자신의 강연 《실존주의는 인문주의일까》 (1945년)에서 최초로 이 개념이 제기되어 실존주의에서의 기초적인 관념·개념이 되고 있다. 사르트르의 아내 시몬 드 보부아르는 이 생각을 기본으로, "사람은 여자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여자가 된다"라는 말을 남겼다.

개요

예를 들면, 인간성이라는 예를 들어 인간성이라는 것은 존재할지도 모르지만, 그 존재는 처음에는 무엇도 의미하는 것은 아닌, 즉, 존재, 본질의 가치의미는 당초에는 없고, 후에 만들어졌던 것이라고 이 생각에서는 주장된다.

이와 같이, 이 생각은 크리스트교 등의, 사회에서의 인간에게는 본질 (영혼)이 있어 태어난 의미를 가진다는 고래부터의 종교적인 신념을 정면으로부터 부정하는 것으로, 무신론의 개념의 하나가 되어 있다.

관련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