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켈베르크 모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경제학에서 슈타켈베르크 모형은 선도 기업이 먼저 생산량을 결정하고, 후발 기업이 생산량을 결정하는 순차적 전략 과점 모형이다. 이 모형은 독일의 경제학자인 하인리히 프라이헤어 폰 슈타켈베르크(Heinrich Freiherr von Stackelberg)의 이름을 따 지어졌다.[1]

쿠르노 모형과 슈타켈베르크 모형의 차이점은 쿠르노 모형에서 각 기업이 동시에 생산량을 결정하는 동시적 게임의 성격을 가진데 반해 슈타켈베르크 모형에서는 선도 기업이 먼저 생산량을 결정하고 후발 기업이 생산량을 결정하는 순차적 게임이라는 점이다.

부분게임 완전 균형[편집]

슈타켈베르크 모형은 부분게임 완전 균형을 구하는 방법으로 풀 수 있다. 부분게임 완전 균형을 구하려면 역진귀납법을 통해 후발 기업의 최적 반응을 먼저 고려하여야 한다.

선도 기업의 생산량을 , 후발 기업의 생산량을 라 하고 P를 역수요함수, C를 비용함수, MC를 한계비용이라고 하자. 후발 기업의 이윤은 이므로 후발 기업의 최적 반응은 다음 식을 만족하여야 한다.

위의 방정식을 정리하여 후발 기업의 생산량은 선도 기업의 생산량의 함수 로 나타내어 정리할 수 있다. 선도 기업의 이윤함수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선도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선도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을 찾으면 슈타켈베르크 균형을 구할 수 있다.

예시[편집]

이제 선형 수요함수를 가정하여 풀이한다. 역수요함수는 라고 가정할 때 후발 기업의 최적 반응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구한다. 편의상 한계비용은 c로 같은 상수임을 가정한다.

  • 후발 기업 이윤함수:
  • 이윤극대화:
  • 후발기업의 최적반응함수:

선도 기업의 이윤함수는 이다. q_F에 후발 기업의 최적반응함수를 대입한다.

선도 기업의 이윤극대화조건은 다음과 같다.

선도 기업의 생산량은 가 된다. 이를 후발 기업의 최적반응함수에 대입하면, 후발 기업의 생산량은 가 된다. 슈타켈베르크 모형에서는 선도 기업이 더 많은 생산량을 생산하는 전략적 이점을 가지게 된다, 이를 선행자 이점(First-mover advantage) 또는 선도자 이점이라 한다.[2][3]

수요곡선이 선형으로 주어지고, 한계비용이 두 기업 모두 상수이면서 같다면 선도 기업의 생산량은 독점 기업이 생산하였을 생산량과 같아지는 특성이 있다.[3]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Stackelberg (1934). 《Marktform und Gleichgewicht》. Springer. 
  2. Austan Goolsbee; Steven Levitt; Chad Syverson (2016). 《미시경제학》 2판. 시그마프레스. 471-75쪽. ISBN 978-89-6866-765-7. 
  3. Pepall, Lynne; Richards, Dan; Norman, George (2014). 《Industrial Organization: Contemporary Theory and Empirical Applications》 5판. Wiley. 265-68쪽. ISBN 978-1-118-25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