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요시노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 요시노부(宗 義誠)
제6대 쓰시마후추 번(府中蕃) 번주
1718년 ~ 1730년
무사 정보
시대 에도 시대(江戸時代) 전기 - 중기
출생 겐로쿠(元禄) 5년 3월 15일(1692년 4월 30일
사망 교호(享保) 15년 11월 6일(1730년 12월 15일)
개명 소노스케(増之介, 아명), 우지에 미치노부(氏江方誠, 초명), 요시시게
별명 통칭 시키부(式部)
계명 대운원전옥린고악대거사(大雲院殿玉橉高岳大居士)
막부 에도 막부(江戸幕府)
쓰시마 후추 번주(対馬府中藩主)
주군 도쿠가와 요시무네(徳川吉宗)
관위 종4위하, 시종(侍従), 쓰시마노카미(対馬守)
씨족 소 씨(宗氏) → 우지에 씨(氏江氏) → 소 씨
부모 아버지: 소 요시자네(宗義真), 어머니: 고몬(右門, 사사키 씨佐々木氏 ・ 홋세이인法性院)
양아버지: 소 요시미치(宗義方)
형제자매 요시쓰구(義倫), 후루카와 사네코토(古川真言), 요시미치(義方), 다다 도모요시(多田倫寛), 요시노부(義誠), 미치히로(方熈), 다카세 유키미치(高瀬行方)
자녀 요시유키(義如), 요시시게(義蕃), 딸(마쓰다이라 다다나松平忠名의 정실), 딸(다이고 쓰네타네醍醐経胤의 부인), 딸(도도 다카하루藤堂高治의 정실), 양자: 미치히로(方熈)
묘소 일본 나가사키현(長崎県) 쓰시마시(対馬市) 고쿠분(国分)의 반쇼인(万松院)

소 요시노부(宗義誠, そう よしのぶ)는 일본 에도 시대 쓰시마 후추번(対馬府中藩)의 제6대 번주(藩主)이다.

생애[편집]

겐로쿠(元禄) 5년(1692년) 3월 15일, 후추 번 3대 번주 소 요시자네(宗義真)의 일곱 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겐로쿠 16년(1703년) 1월, 형인 5대 번주 요시미치(義方)로부터 8백 석(石)을 하사받고 따로 분가하여 우지에 가(氏江家)를 세우는 동시에 요시미치로부터 이름자 한 글자를 받아서 우지에 미치노부(氏江方誠)라고 칭하였다. 교호(享保) 3년(1718년) 형 요시미치가 사망하면서 그의 양자로써 쓰시마 소 가문의 가독(家督)을 잇고 쓰시마 후추번 6대 번주가 되어 소 요시노부(宗義誠)로 이름을 바꾸었다. 12월에는 종4위하 시종(侍従) ・ 쓰시마노카미(対馬守)로 서위(叙位) ・ 임관되었다.

한국의 《변례집요》(邊例集要)에는 조선 숙종 47년(1721년)에 전임 도주 종의방(宗義方, 소 요시미치)의 죽음을 조문 및 위로하고, 종의성(宗義誠, 소 요시노부)의 승습(承襲)을 축하하기 위하여 3월 11일 당상역관 최상집(崔尙㠎)과 당하역관 이장(李樟)이 포함된 88명[1]의 문위행(問慰行) 사절단이 쓰시마로 파견되었다고 되어 있다. 3월 18일에 도착한 조선의 문위행은 6월 18일까지 후추에 머물렀는데, 당상역관 최상집 일행이 당시 대부분의 조선인 사행원들이 가담한 문위행 사절단 최대의 밀무역 사건을 일으킨다. 이후 문위행 인원에 대한 통제와 사행원의 몸수색 등에 대한 새로운 규정들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2]

쓰시마 후추번의 재정을 일으키기 위해 검약령(倹約令)을 내리는 등 여러 가지 시책을 시도하였으나 효과를 거두지 못했고, 오히려 쓰시마 후추번의 재정난을 더욱 부추겼을 뿐이다. 교호 15년(1730년) 11월 6일에 자신의 적남(嫡男)인 요시유키(義如)를 데리고 에도(江戸)로 나아가던 도중에 오사카(大坂)에서 병으로 쓰러져 숨을 거두었다. 향년 39세. 요시유키의 나이가 어렸기 때문에 동생인 미치히로(方熈)가 양자로써 뒤를 이었다.

한국의 《변례집요》권제1 별차왜(別差倭)조에는 영조 6년인 경술년(1730년) 11월 6일에 죽은 옛 도주(소 요시노부)의 고부차왜(告訃差倭)로써 등영통(藤英通, 하마다 겐자에몬浜田源左衛門)이 조선에 와서 소 요시노부가 작성한 유언장과 유품을 가져왔다고 적고 있다.

요시노부에게서 이름자를 받은 인물[편집]

  • 후루카와 노부쓰네(古川誠恒) - 요시노부의 형 나오코토(真言)의 적남으로 여겨진다. 또한 딸 슈세이인(修性院)이 요시노부의 둘째 아들 요시시게(義蕃)의 정실이 되었다.

각주[편집]

  1. 《화교각서(和交覺書)》에는 65명으로 되어 있다.
  2. 다시로 가즈이(田代和生), 〈도해역관사의 밀무역〉《조선학보》150, 1994년
전임
소 요시미치
제6대 쓰시마 후추번 번주 (소 가문)
1718년 ~ 1730년
후임
소 미치히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