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수학에서, 임의의 차 다항식 와 그것의 상반다항식 은 다음과 같다.[1]
상반방정식은 임의의 다항식과 그 다항식의 상반다항식이 같은 자기상반다항식(self-reciprocal polynomial)이다.[2]
- 일때,
- 이다.
따라서, 상반방정식(Reciprocal polynomial,symmetrical equation)이란 다항 방정식의 계수의 모양이 대칭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것을 말하게 된다.
최고차항의 차수가 기수(홀수)인지, 우수(짝수)인지에 따라 풀이방식을 달리한다.
짝수차 상반방정식은, 최고차수가 짝수인 상반방정식을 말한다.
예) :
양변을 중앙항으로 나눈다. 그러면
이런 형태로 된다.
둘씩 묶어서 의 형태로 정리하면
가 된다.
이 때 으로 치환해주면
이다. 이 를 이차방정식의 근의 공식에 대입하면
이 되는데, 이것은 에 대한 풀이이므로 에 대입하면 의 해를 알 수 있다.
홀수차 상반방정식은, 최고차항이 홀수인 상반방정식을 말한다.
예) :
이 식은 먼저 하나의 해는 임을 가정한다.
- 이 나올 수 있는 인수는 이므로 조립제법이나 다항식의 나눗셈을 통해 남는 인수를 알아낸다.
조립제법을 이용하면 방정식은 차수가 내려가게 되고 이 방정식은 짝수차 상반방정식이므로 짝수차의 해법을 이용하여 푼다.
준상반방정식은, 상반방정식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적으로는 상반방정식의 해법을 응용하여 풀 수 있는 방정식으로, 이 방정식의 형태는
과 같이 중앙항의 바로 다음 항부터는 같은 수인 m을 곱하여 나타낸 것이다. 이 경우에는 상반방정식에서는 을 치환하던 것을 바꾸어 을 치환해서 풀면 된다.
급수 곱의 표현
- 홀수차 상반방정식
- 짝수차 상반방정식
상반다항식 급수곱의 예
2개의 수렴하는 수열의 곱 에서
- (5차 방정식중 상반방정식)
- 김주영,1993 방정식에 관한 수학사적 고찰
-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pp32–37,채순향,1998
- 방정식의 풀이 방벙에 관한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pp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