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바 (소프트웨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바
Samba
원저자앤드루 트리젤(Andrew Tridgell)
발표일1992년
안정화 버전
4.19.5[1] / 2024년 2월 19일 (11일 전)
저장소
운영 체제크로스 플랫폼
종류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라이선스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버전 3
상태개발 중
웹사이트https://www.samba.org/

삼바(samba)는 Windows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에서 Linux 또는 UNIX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이나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이다. 1991년 호주의 박사과정 학생이었던 앤드루 트리젤(Andrew Tridgell)이 개발하였다.

삼바는 SMB/CIFS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다시 구현한 자유 소프트웨어이다. 삼바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하에 배포된다. 삼바(Samba)라는 이름은 서버 메시지 블록(SMB)에서 왔으며, 이는 윈도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에 의해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의 이름이다. 삼바 버전 3는 다양한 윈도우 클라이언트에 대한 파일과 인쇄 서비스를 제공하며, 윈도 서버 도메인과 함께 동작할 수 있고, 주 도메인 콘트롤러(PDC) 또는 도메인 멤버로서도 동작할 수 있다.

삼바는 액티브 디렉터리 도메인의 부분이 될 수도 있다. 삼바는 애플사의 맥 오에스 텐 서버(맥 오에스 텐 버전 10.2로 추가되었다)를 포함하여 리눅스, 솔라리스, AIX, 그리고 여러 가지 BSD 등과 같은 대부분의 유닉스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에서 동작한다. 삼바는 거의 모든 리눅스 배포판의 표준이며 다른 유닉스 기반의 운영 체제에서도 기본 시스템 서비스로 대부분 포함된다.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