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121.130.161.171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새 주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지막 의견: 10년 전 (Lawinc82님) - 주제: 답변

되돌림 안내[편집]

안녕하세요, 121.130.161.171님!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에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지만 귀하께서 사동궁, 덕천군 (왕족) 문서에 해 주신 편집은 위키백과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기 때문에 문서를 편집하시기 전의 상태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이전의 편집 내용은 편집 역사에 기록되어 있으니 다시 한 번 편집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위키백과 도움말을 참고하시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질문해 주시면 됩니다. 연습이나 실험은 연습장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천리주단기 (토론) 2013년 10월 11일 (금) 18:49‎ (KST)답변

주의[편집]

121.130.161.171님, 잠시 주목해 주세요. 121.130.161.171님이 사동궁, 덕천군 (왕족) 문서에 해 주신 편집은 위키백과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기 때문에 문서를 편집하시기 전의 상태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이전의 편집 내용은 편집 역사에 기록되어 있으니 다시 한번 편집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길라잡이질문방 등을 참고하시면 작성하신 내용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더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이 계속될 경우 관리자에 의하여 편집이 차단되거나 제한될 수 있습니다. 좋은 편집을 부탁드립니다.--천리주단기 (토론) 2013년 10월 11일 (금) 22:13‎ (KST)답변

답변[편집]

  1. 먼저 님이 어떠한 위치(소속)와 입장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인지 먼저 밝히셔야 합니다. 그것이 순서이겠지요. 문서작성자/편집자도 나름 수고를 들였는데, 어디선가 갑작스럽게 나타나 "부적절" 하다고 과거로 회귀시켜버리는 것이야말로 커다란 폭행행위입니다.
  2. 님이 "부적절" 하다고 지적하셨으니 부적절한 내용을 지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님이 제안한 "저~쪽 링크에..자료가 있으니 읽어보고 오세요." 라는 식의 언급은 다소 불쾌감을 줄수도 있으니 주의를 부탁합니다.
    1. 마치 사람없는 길을 가던 사람을 붙잡고 "당신은 부적절하게 보행을 하고 있습니다. 도로에 관한 법률규칙이 있고 이에관한 판례가 있으니 읽어보고 보행을 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보행을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라는 식의 표현이 될테니까 말입니다.
    2. 이의는 누구라도 제기할수는 있겠지만 일반적 보편적인 방법이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님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신 문서-덕천군 (왕족)(121...)와 님이 과거로 회귀시킨 문서-덕천군 (왕족)(Law..21)와의 차이점은 문서하단부의 내용인것 같습니다. 그 내용이 어떻다는 것인지 지적을 부탁합니다.
  4. 님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하신 문서-사동궁(121...)와 님이 과거로 회귀시킨 문서-사동궁(Law..21)와의 차이는 매우 확연한데 어떠한 내용이 부적절하다는 것인지 지적을 부탁합니다.
  • 부적절하다고 지적하려면 무엇이 어떻다는 등의 구체적으로 적시해 주세요.
  • 님이 어떠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손 치더라도 그것을 무기로 삼아 차단을 하겠다는 식의 언급은 폭력입니다. 남용을 말아 주세요.
덕천군 (왕족) 문서에 인물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왕릉의 세세한 위치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불필요한 정보입니다. 같이 보기는 문서 내용과 관련 있고 더 참고할 만한 내용을 추가하는 단락입니다. 또한, 사동궁 문서에 기여하신 서면질의서와 3.1 운동 관련 기여도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되도록이면 문서와 직접적으로 연관있는 정보를 백과사전식 서술로 기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더불어 덕천군 문서에 기여하신 내용 중에 ‘~ 따라서 의왕릉(義王陵)으로 호칭하는 것이 옳다고 여겨진다.’와 같은 개인의 주장이나 연구는 위키백과에 기여할 수는 없는 내용입니다. 자세한 도움말은 위키백과:위키백과에 대한 오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리주단기 (토론) 2013년 10월 11일 (금) 22:50 (KST)답변
  1. 먼저 님이 어떠한 위치(소속)와 입장에서 이의를 제기하는 것인지 먼저 밝히셔야 합니다. 그것이 순서이겠지요. 문서작성자/편집자도 나름 수고를 들였는데, 어디선가 갑작스럽게 나타나 "부적절" 하다고 과거로 회귀시켜버리는 것이야말로 커다란 폭행행위입니다.
    1. 천리단주기님, 님이 어디에 소속되어 있는지 밝히셔야 어떠한 입장에서 지적을 하는 이해를 할수가 있을 것 같군요. 사용자라는 그룹이 있는지요.
    2. 위키의 사용자는 본인도 포함되는데 사용자라는 그룹이 타인의 위키편집을 차단시킬 만큼 권위있는 그룹입니까 ?
    3. 문서의 "부적절" 한 내용이 있다치더라도, 어째서 통째로 없애버리는 것인가요 ?. 해당 내용에 국한해서 표시를 하면 될 것을 무엇때문에 전체를 지워버립니까 ? 정말 님이 문제해결에 관해 의지가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문서 - 덕천군 (왕족) 관련해서
    1. 덕천군의 경우, 부왕(정종), 친모(성빈지씨) 및 할머니(신의왕후)의 능이 후대 왕과는 달리 북한지역에 있기때문에 위치를 정확히 적시한 것이며, 각항목 정종, 신의왕후, 태조 등을 별도로 작성할 경우에 연관성을 찾기 어려울것 같아 작성한 것인데, 어째서 불필요하다고 단정합니까. 또한 이런 언급조차 편집자의 재량일 것인데 이런 내용을 문제삼는 것인가요 ?
    2. 각 능마다 누구의 능인지 내용도 또한 문서에 기재되어 있는데, 님이 혹시 조선에 관하여 무슨 선입견에 빠져 있는 사람은 아닌지 되묻고 싶습니다.
    3. 추가로 "대한제국" 항목은 이의를 제기하실만 하지만, 대한제국 황실에 관해 모르는 분이 너무 많기에 부가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문서에 작성한 홍유릉과 권역을 포함하여 그곳에 묻혀계신 분들중에서 천수를 누리고 돌아가신분이 몇분이나 되실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해보신적이 있으신지요 ?
    4. 참고로 님이 과거로 회귀시켜놓은 문서도 본인이 이미 과거에 편집해 놓은 문서입니다.
  3. 문서 - 사동궁 관련해서
    1. 사동궁 문서에 기여하신 서면질의서와 3.1 운동 관련 기여도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 무슨 이의제기가 단정적입니까. 님이 문서 허가권자라도 되시나요 ?. 불쾌하게 하는것도 정도가 있으시지요.
    2. 외부문서(서면질의서)를 인용하고 출처를 밝히는 것은 일반적인 위키편집 행위에 들어갈 터인테 이를 지적하시니 뭐라고 답변을 해드려야 할지 오히려 본인이 난감합니다. 그내용은 PDF 파일도 연결시켜 놓았듯이 사동궁의 현재 모습을 국회의원이 질의하고 문화재청이 답변한 내용인데도 말입니다.
    3. 3.1 운동관련해서는 사동궁의 주인이 의왕(義王) 전하이시고 아버지인 고종 태황제의 독극물 중독으로 조선백성들의 국민대회 발기가 시작되고 이를 3.1 운동이라고 부르는 것인데 직접적인 연관성을 모르고 있는것 같아 보이는군요. 또한 의왕 전하의 거처인 사동궁의 옆건물이 태화관이고, 파고다공원(탑골)이며 3.1 운동과 가장 직접적인 인물중에 한분이신데요. 연관성을 모르시니 또한번 난감합니다.
    4. 세번째의견 "~라고 여겨진다."의 의견은 기록할수 있는 내용입니다. 왜냐면, 다수가 함께 편집하면 의견은 제출할수 있는것이니까 말입니다. 다만 뒤에 "(편집자의견)"이라는 내용은 추가할수 있겠군요.
  4. 님이 "부적절" 의견을 언급한 것은 문제해결을 위해서 일텐데요. 그런 의도시라면 좀더 구체적으로 적시하시기를 바랍니다. 두세줄 언급하고 상대방에게 엄청난 내용을 요구하는 토론태도는 자제해주세요.
  1. 저는 위키백과의 일반 사용자이며 아이피 사용자께서 위키백과 편집지침과 어긋난 편집과 형식으로 기여를 해주시고 있기 때문에 님의 편집 내용을 되돌리고 사용자 페이지를 통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잘못된 점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2. 정종의 왕자인 덕천군의 같이 보기의 경우 앞서 언급하였듯이 관련 있는 인물인 정종을 연결하는 경우는 이해할 수 있겠지만 위치정보까지 과도하게 적은 건원릉을 비롯한 왕릉 정보를 연결하는 것은 덕천군과 전혀 상관없는 정보입니다(참고:위키백과는 정보를 무분별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해당 왕릉이 북한에 있어서 잘 알지 못한다는 점은 덕천군 문서가 아닌 해당 왕릉 문서나 조선 왕릉 문서에 기여해 주셔야 하는 정보입니다. 더구나 덕천군과 고종을 비롯한 고종의 자녀와 관련된 연결도 전혀 상관없는 연결입니다. 대한제국 황실에 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알기를 원하신다면 덕천군 문서가 아닌 대한제국의 황실 문서에 더 자세한 내용을 기여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단 눈에 보이는 불필요한 편집을 되돌렸습니다. 이전에 님이 해당 문서를 편집하였는지 여부는 상관이 없습니다.
  3. 사동궁 문서와 관련하여 출처를 밝혔다고 편집이 정당화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동궁 문서와 관련하여서는 백과사전식으로 서술하여 내용을 추가하셔야지 질의응답 형식의 문서를 그대로 옮겨오시는 편집은 안됩니다. 또한 해당 편집에는 일본군 관사에 대한 설명이 주된 내용입니다. 사동궁과 관련된 내용만 옮겨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3.1운동 관련된 내용은 탑골공원이나 태화관 문서에 기여해주시면 되고, 님이 편집하신 부가자료와 같이 사동궁 문서에 구체적으로 적어주실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사동궁에서 3.1운동이 발생한 것도 아니고 바로 옆에서 발생했다고 사동궁에 관한 서술이 아닌 3.1운동의 진행 상황을 문서에 넣는 것은 불필요합니다. 의친왕이 사동궁에서 3.1운동을 지원한 것도 아니고요. 더구나 고종의 죽음과 3.1운동의 연관성은 사동궁 문서가 아니라 고종 문서에 설명해주셔야 맞습니다.
  4. 위키백과는 객관적으로 검증된 내용만 편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참고:위키백과는 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독자 연구 금지). 개인의 주장이나 의견을 설파하는 공간이 아닙니다. 개인의 의견을 '편집자 의견'식으로 추가할 수 없습니다. 위키백과의 편집지침을 참고하시면서 기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천리주단기 (토론) 2013년 10월 12일 (토) 10:41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