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한국 위키미디어 협회/협회사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의 사업분야

우리는 한국어 사용자들이 인류가 발전시켜온 모든 지식과 한국어 문화권의 특색 있는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개선하는 활동이 지속 가능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분야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포용적이고 건강한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사용자 활동 지원 및 프로그램 운영
  • 콘텐츠의 다양화를 위한 전문분야 에디터톤 개최 및 한국적 콘텐츠 활성화
  • 위키미디어 운동의 역량 강화를 위한 회원활동지원, 파트너십 및 교육지원


포용적이고 건강한 커뮤니티
오프라인 모임 지원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방법 중 하나로 대한민국에서 자발적으로 열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관련 오프라인 모임 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총 예산이 1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이용해 주시길 바립니다.

>>오프모임 지원

올해의 위키인

올해의 위키인은 한 해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많은 기여를 한 위키인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열심히 활동하신 위키인들을 칭찬하고 격려하기 위해 2016년부터 수여되고 있습니다. 콘텐츠 기여, 관리, 신인, 알찬글/좋은글 부문 총 네 부분으로 나누어 사용자들의 투표를 통해 우수 활동자를 선정합니다. 선정된 우수 사용자에게는 소정의 상금을 지급합니다.

>>올해의 위키인

청소년 지원활동

청소년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청소년 사용자와 함께 특정 장소의 사진 등을 보완하는 청소년 위키탐방, 시립서울청소년센터와 함께하는 위키편집방법강의 청소년 위키위키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위키탐방




콘텐츠의 다양화
에디터톤

에디터톤(Edit-a-thon)은 정해진 시간에 사람들이 모여 함께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행사입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또는 두 방법을 섞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과학이나 여성사 등의 특정 주제를 정해 진행됩니다. 새로운 사람들에게 위키백과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에디터톤
>>온라인 에디터톤 지원

위키탐방

위키탐방은 상대적으로 컨텐츠가 취약한 지역을 선정하여, 해당 지역의 토막글이나 사진 자료를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행사입니다. 숙련자 대상의 오프라인 행사로 1박2일 동안 대상 지역을 탐방하면서 부족한 컨텐츠를 보완합니다. 참가자 간의 동료평가를 통해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위키탐방

옛한글 문헌 전자화

한글창제 이후 세상에 나온 다양한 한글문헌의 본문을 타자하는 옛한글문화 전자화 활동을 통하여 한국관련 고문헌의 본문을 전세계에서 누구나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옛한글 문헌 전자화




위키미디어 운동의 역량 강화
컨퍼런스

위키 컨퍼런스는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 행사입니다. 매년 1회 열립니다. 외부 초청 연사를 초빙하거나 한국어 위키미디어 사용자들에게 발표 신청을 받아 각자 자신이 위키 활동을 통해 알게된 지식이나 경험 등을 공유합니다.

>>컨퍼런스

교육지원

새로운 사용자를 참여시키고 새로운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집단의 사람들과 협업이나 파트너십을 맺을 필요가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익숙하지 않지만, 스스로의 지식이나 사진 자료 등을 공유하고자하는 와부의 단체를 대상으로 협회에서 신청을 받아 위키미디어 사용 방법에 대해 강연 및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육지원

위키마니아

위키마니아는 위키미디어재단이 운영하는 여러 위키 프로젝트 사용자들의 국제 컨퍼런스로 2005년부터 개최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재단의 프로젝트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자유 지식, 자유 콘텐츠들과 이들과 관련된 사회적·기술적 양상을 발표하고,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는 행사입니다.

2017년부터 협회는 한국 위키미디어 사용자에게 위키마니아에 참가하기 위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국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대표해 위키마니아에 참가한 장학생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관련된 전세계적인 이슈를 공유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창설하는데 영감을 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키마니아 장학금

이메일:office@wikimedia.kr

연락처:070-4006-7220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위키미디어 재단으로부터 독립된 조직으로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재단의 연락처 등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