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Open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X/Open(현재 이름: X/Open Company, Ltd, 과거 이름: Open Group for Unix Systems[1])은 정보기술 분야에 개방형 표준을 식별, 장려하기 위해 1984년 유럽의 여러 유닉스 시스템 제조업체들이 설립한 연합체이다. 더 구체적으로 말해, 원래 목적은 유닉스에서 파생된 운영 체제를 위한 단일 사양을 정의함으로써 응용 프로그램들의 상호운용성을 제고시키고 소프트웨어 이식에 들이는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 인터내셔널 컴퓨터스 리미티드(ICL), 지멘스, 올리베티, 닉스도르프(가끔 BISON으로 불림)가 초기 구성원들이다. 필립스에릭슨이 나중에 곧 참가하였으며, 이 시점에 X/Open이라는 이름이 채택되었다.

이 그룹은 XPG(X/Open Portability Guide)라는 이름으로 사양을 출판한다. 이슈 1은 기본 운영 체제 인터페이스에 대해 다루며, 1년의 그룹 개설 기간 안에 게시되었다. 이어서 1987년의 이슈 2는 국제화, 터미널 인터페이스, 프로세스 간 통신, 프로그래밍 언어 C, 코볼, 포트란, 파스칼뿐 아니라 SQL 및 ISAM을 위한 데이터 접근 인터페이스로 영역을 넓혔다. 대부분이 기존 국제 표준의 프로파일이었다.

1988년 등장한 XPG3은 주로 POSIX 운영 체제 사양을 다루었다. X/Open 사양 대부분이 이것을 사용하며 영향력이 크다.

X/Open은 1993년부터, 개방 소프트웨어 재단과 병합되어 오픈 그룹이 형성된 1996년까지 유닉스 상표를 관리하였다.

각주[편집]

  1. Kornel, Amiel (1986년 2월 3일). “Unix advancing in drive toward European market acceptance”. 《Computerworld》. 51면.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