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부활호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의 출처와 신뢰성에 관하여[편집]

본문 내용 출처[편집]

본문 내용의 출처는 2015년 까지 발행된 언론 기사들과 부활호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한 각종 논문 및 보고서, 부활호에 관한 내용이 언급된 서적, 설계자 이원복 선생님과의 대화 내용 등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내용의 신뢰성[편집]

최근 들어 부활호에 관한 몇몇 언론 기사나 설명 등이 이 항목을 참고하여 작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하는 것 자체를 문제삼을 수는 없지만 항목에 기여한 사람으로서 노파심이 생기는 부분이 있습니다. 최근까지 여러 방법을 통해서 부활호의 역사를 깊이 있게 알아본 결과, 부활호의 역사는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많고, 근거를 갖고 제대로 설명하고 보충하지 않으면 안 되는 허점도 있었던 것입니다. 제 자신이 최대한 많은 자료를 가지고 객관적으로 쓰려고 노력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공식적으로 밝혀진 사실들은 이런 부분을 거의 설명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하면 여기에 쓰여진 정도가 결코 다가 아니라며 더 알아야 할 것이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혹시라도 다른 저작물을 위해 이 글을 참고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이런 점에 유의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구체적인 의문점[편집]

지금까지 알려진 부활호의 역사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의문점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나중에 언젠가는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부활호는 27명의 사람이 만들었음에도 정작 부활호의 개발, 제작, 발굴, 복원은 모두 한두 사람의 입장에서만 기술되고 있다. 따라서 그 입장에서 알 수 없는 부분은 지금까지도 밝혀지지 않은 채로 남았다.
- 지금까지 증언을 했던 사람들이 틀렸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좀 더 다양하고 풍부한 해석을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증언이나 자료가 필요합니다. 더군다나 여태까지 알려진 부활호의 역사가 소수의 증언에 좌우되다 보니 그들의 입장에서 알 수 없었던 부분이 지금까지도 미스터리로 남게 되었는데 대표적인 것이 부활호가 어떤 경위로 대구의 경상공고에서 발굴되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이원복 선생님께서는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1955년 초에 돌아와 보니 부활호가 없어져 있었다고 증언하고 계십니다. 그런데 부활호가 처음 만들어졌던 공군기술학교에는 분명 이원복 선생님 외에도 다른 제작 참여자들이 많이 계셨고, 이들이 모두 미국으로 교육을 받으러 갔다 온 것이 아니라면 분명 누군가는 부활호가 그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 알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부분에 대한 조사가 일절 없었으므로 제작 이후로 부활호가 어떻게 되었는지는 그냥 공란이 되고 만 것입니다.
  • 제작과정에서의 상세한 일화 등이 알려지지 않았다.
- 어떤 일이든 간에 그것이 이루어지는 동안에는 크든 작든 여러 에피소드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부활호는 전후 즈음 어려웠던 시절 갖은 고생을 하면서 만든 항공기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단지 언제 제작이 시작되어 언제 완료하고 하는 식의 역사연표같은 무미건조한 설명이 아니라 예를 들면 제작과정에서 난관이 발생했는데 기발한 방식으로 해결했다든지, 사고가 나서 사람이 다쳤다든지, 첫 비행이 성공했을 때 모든 사람이 기뻐했다든지 하는 식으로 제작당시 그 현장에 있었던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 말입니다. 만약에 이런 일화들이 많이 알려져 있다면 향후 부활호의 제작과정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부활호의 역사에서는 이런 부분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부활호가 실질적으로 운용된 것으로 보이는 대구의 한국항공대학(또는 한국항공초급대학)과 거기에서의 운용방식에 관해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 이제까지 알려진 바로는, 부활호는 대구에 있던 한국항공대학으로 넘어가서 학생들의 훈련용 항공기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학교에 대한 기록을 찾기가 어려웠기 때문에 부활호가 정확히 언제 이곳으로 들어왔으며, 정확히 무슨 임무를 띄고 어떤 식으로 교육에 활용되었는지를 전혀 알 수가 없었습니다. 항공기 개발사(史)에서 개발과정 그 자체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해당 기체가 실제로 어떻게 운용되었는지에 관한 것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이 점 또한 지금까지 알려진 부활호의 역사 중에 가장 약점이라고 불 수 있습니다.
  • 심지어 알려진 몇몇 역사는 출처에 따라 서로 상충되기도 한다.
- 경상공업고등학교의 전신은 한국항공대학인데, 경상공고의 학교 연혁을 보면 한국항공대학이 설립된 해는 1960년으로 되어 있으나 공군사관학교 박물관 홈페이지의 부활호 관련 설명(http://www.afa.ac.kr/museum/buhwal.html )에는 부활호가 사라진 해를 1955년으로 적고 있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도대체 어느 쪽이 맞는 말인지 헷갈렸습니다.


위와 같이 부활호의 역사에는 지금도 공백이 굉장히 많으며, 이것들이 모두 밝혀지게 되면 이 문서의 내용 또한 대폭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지금까지 개인적으로 알아낸 사항 가운데 가장 이슈가 된다고 보는 부분을 적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것은 부활호 제작에 참여했던 다른 사람들이나 운용과 관계했던 사람들의 증언에 의한 것이지, 당대의 기록이나 사진 등의 자료를 통해 실증적으로 확인된 바는 아닙니다. 다만 향후 부활호 역사 연구에 있어서는 분명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부활호의 제작경위에 대한 여러 다른 주장이 있다. 이를테면 제작을 지시한 김성태 대령이 부활호 제작을 지시한 이유가 비행기 조종에 대한 개인적인 열망 때문이라는 주장과, 부활호가 자체개발 항공기가 아니라 당시 사용하다 추락한 다른 경비행기의 잔해를 개조한 것이라는 주장이 그것이다. 이것들이 사실인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적어도 부활호 제작을 처음 지시한 것이 정확히 누구인지, 그리고 무슨 이유로 부활호를 만들게끔 하였는지에 관해서는 정확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미 알려진 바에 의한 '항공기 개발역량 확립'이나 '기술학교의 실습용'이라는 설명은 사실 정확한 원출처가 불분명하다.) 이를 위해서는 김성태가 정확히 어떤 인물이었는지와, 부활호가 실제로 다른 항공기를 활용해서 만든 것에 지나지 않는지를 밝혀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상세한 증언이나 자료를 찾을 수 없다. 다만 적어도 후자의 경우 당시 공군에서 운용했던 다른 경비행기의 동체를 구성하는 부품이나 그 성분, 설계도상에서 보이는 유사점 및 차이점 등을 비교해 보면 비교적 쉽게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부활호는 대한민국 공군에서 개발 및 제작되었으나, 실질적인 운용은 사실상 대구 한국항공대학(한국항공초급대학)에서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인다. 이 학교는 일제강점기 때 조선비행학교를 설립하기도 했던 비행사 김영수와 가와니시항공공학교(西川航空工學校) 출신인 김홍준(후에 경상공업고등학교 초대 교장에 취임)이 설립한 학교로 일종의 민간비행교육원 정도의 성격을 지닌 곳으로 보인다. 부활호가 이곳에서 운용되었다는 것은 이 학교의 후신인 경상공업고등학교에서 부활호가 발견되었다는 사실로도 입증이 된다. 증언에 따르면 부활호는 이 학교에서 학생들의 비행교육용으로 활용되었으며 간혹 전단지 살포 등의 목적으로 비행한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만약 부활호가 한국항공대학에서 주로 운용된 것이 맞다면, 부활호의 역사는 단지 공군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초기 민간항공 및 일반항공 분야까지 아우르는 업적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으로서는 부활호가 한국항공대학에서 실제 비행임무까지 투입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 한편 부활호가 제작 이후 공군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관해서는 관련자들의 증언이 엇갈리고 있다. 부정기적으로 비행을 했다는 증언도 있는 한편, 시험비행 이외의 비행은 전혀 없었다는 주장도 있다. 다만 한 가지 거의 확실다고 여겨지는 것은 부활호가 적어도 공군에서는 조종사 훈련용이나 기타 공식적인 임무를 위해 활용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이 부분을 입증하고 새로운 사항들을 더 밝혀내기 위해서는 부활호가 공군에서 어떻게 운용되고 관리되었는가에 관한 자료와 더 많은 관련자들의 이야기를 하루라도 빨리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다.
  • 부활호가 제작 직후 교통부에 인가를 받았다는 증언이 있으나, 국토교통부에 문의한 결과 자료가 없다고 한다. 실제로 인가가 이루어졌음에도 자료가 남지 않은 것인지 인가받은 사실이 없는 것인지는 계속 밝혀내야 할 부분이다. 또한 그 이후인 1962년에 항공법이 제정되면서 한국에서 운용되던 민간항공기들이 등록절차를 거쳤으므로 만약 부활호가 이 무렵까지도 비행을 하고 있었다면 정식 등록 내지는 그를 위한 감항검사 등과 관련된 자료가 분명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발견되지는 않았다. 이 부분은 부활호가 민간항공기로서 실제로 비행한 적이 있었는가를 입증할 수 있으므로 중요하다.
  • 부활호가 한국항공대학에 넘겨진 시기가 1962년 공군기술학교가 김해에서 대전으로 이전한 이후라는 증언이 있다. 현재로서 의문이 되는 부분은 대통령에게 휘호까지 하사받고 관련자에게 훈장까지 수여했을 정도의 항공기가 도대체 무슨 경위로 교통부에서 세웠던 항공대학교가 아닌 일개 민간비행학교로 옮겨졌느냐이나 아직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 어떤 실마리도 없다.

앞서 말씀드렸듯 이 사항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사항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Metalslug200 (토론) 2015년 10월 25일 (일) 14:47 (KST)[답변]

실종 당시와 관련된 부분[편집]

부활호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 가운데 가장 헷갈리는 부분인데, 최대한 공신력 있는 자료를 참고하려고 노력했으나 연도 등에 있어서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경상공업고등학교 홈페이지에 따르면 학교법인 일용학원이 설립된 날짜가 1960년 1월 7일, 한국항공대학이 설립된 날짜가 1960년 1월 10일, 한국항공초급대학이 설립된 날짜가 1963년 1월 29일, 한국항공초급대학이 폐교된 날짜가 1966년 2월 28일, 경상공업고등학교가 설립 개교한 날짜가 1967년 3월 2일로 나옵니다. 그러나 경상공업고등학교에 전시된 설립자 일용 김흥준 선생의 흉상 설명에 보면 1921년 5월 8일생인 선생이 "34세에 교육에 뜻을 세워 학교법인 일용학원을 설립하여 한국항공대학을 설립하게 하니 …(중략)… 44세에는 한국항공초급대학을 설립하여 …(중략)… 47세에는 경상공업고등학교를 설립하고 …(후략)"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설명대로라면 1954년에 한국항공대학이, 1964년에 한국항공초급대학이, 1967년에 경상공업고등학교가 세워졌다는 것인데, 한국항공대학과 한국항공초급대학의 설립연도에 관한 설명이 전혀 맞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인터넷 뉴스기사는 공군김해기지가 1955년에 부활호를 한국항공대학에 기증하였다고 쓰고 있으나 일부 기사는 1960년에 기증하였다고 쓰고 있습니다. 이원복 선생님이 미국에서 교육을 이수한 직후인 1955년에 고국에 돌아오셨고 부활호가 없어진 것을 알고 수소문하셨다고 하기 때문에 1960년에 부활호가 기증되었다는 것은 정황상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대로 경상공고의 홈페이지에 한국항공대학의 설립연도를 1960년으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해집니다.

결국 이원복 선생님이 귀국하신 날짜, 한국항공대학과 한국항공초급대학, 경상공업고등학교의 설립 날짜, 부활호가 김해기지에서 경상공고 자리로 옮기게 된 날짜를 정확하게 알아내야 합니다.

더불어 어떤 기사에서 한국항공대학(또는 한국항공초급대학)에서 부활호를 학생들의 훈련기로 사용하였다고 하는데, 이 학교에 항공운항이나 조종과 관련된 학과가 있었는지도 검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학교에 관해 알려진 사항 자체가 거의 없습니다.

부활호가 정확히 어떤 계기, 어떤 과정을 거쳐 창고에 들어가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런 사항까지 문서화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 증언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이 현재까지 생존해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Metalslug200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18년 1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부활호에서 2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8년 11월 15일 (목) 10:32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부활호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7월 9일 (화) 18:55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0년 7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부활호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0년 7월 16일 (목) 01:22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2년 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부활호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2년 1월 26일 (수) 17:08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23년 1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부활호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23년 1월 24일 (화) 00:01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