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프로그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V 시리즈에서 넘어옴)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촬영되는 스튜디오(2008년 KBS1 누가누가 잘하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영국 영어: television programme, 미국 영어: television show), 줄여서 TV 프로그램이란 텔레비전이 내보내는 내용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모여 텔레비전 편성을 구성한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은 여러 방면에 따라 달라지며 방송국성격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지상파 방송은 종합 편성을 하며, 케이블 방송이나 위성방송은 전문 편성을 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볼 수 있다.[1]

역사[편집]

미국[편집]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작은 텔레비전의 초창기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1920년대 말 텔레비전 수상기가 발명되고, 텔레비전 방송이 시작되면서 이를 구성하는 프로그램이 실험적으로, 비정기적으로 방송되기 시작하였다. 1928년에는 미국 뉴욕의 텔레비전 방송국 WGY에서 최초의 텔레비전 드라마인 《더 퀸스 메신저》 (The Queen's Messanger)가 방영되었고, 1931년에는 W2XCD 방송국에서 최초의 토크쇼 프로그램인 《피플 아이 해브 샷》 (People I Have Shot)을 편성하였다.[2] 다만 이 당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수신 지역은 방송탑을 중심으로 매우 좁은 영역에 그쳤다. 이후 독일에서는 1936년 베를린 올림픽 중계방송, 영국에서는 조지 6세 즉위식 중계방송, 미국에서는 1939년 뉴욕 만국박람회의 소개방송 등의 특집 행사 프로그램이 방송되면서 텔레비전 방송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였으나,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함에 따라 각국의 TV 방송이 중단되면서 발전을 그쳤고 이 여파는 전후에도 잠시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다시 도약을 이루었다. 먼저 미국에서는 1947년 월드시리즈가 중계된 것을 계기로 국민들이 텔레비전을 한 대씩 장만하게 되었다. 이후 당시 인기를 끌던 라디오 프로인 〈텍사코 스타 극장〉이 TV로 자리를 옮기며 최초의 버라이어티 쇼가 되었으며, 진행자 밀튼 벌리는 '텔레비전 씨' (Mr. Television)로까지 불리게 되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텔레비전 방송이 광고주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새롭고 안정적인 방식의 오락수단임을 입증하게 되었다. 1951년 9월에는 해리 트루먼 대통령의 샌프란시스코 조약 체결식 연설을 미국 전역에 처음으로 생중계하게 되었으며,[3][4][5] 1954년 1월 1일에는 최초의 전국 컬러방송 프로그램 (로즈 퍼레이드 중계)을 편성하였다.

2020년 8월 31일 뉴욕타임스 지면상 TV 프로그램 편성표를 소개하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대한민국[편집]

1960년대에 TV 편성표를 지면에 싣기 시작했고, 1995년부터 케이블 채널 수가 점차 늘어났으며, 인터넷 상용화부터 전자 프로그램 안내(EPG)를 보급되었으며, 2010년대 후반 이후에는 OTT 서비스를 등장과 함께 콘텐츠[6] 채널에 수많은 오리지널 시리즈를 점차 추세로 일간지의 발행하는 지면상 역사속으로 사라져야 추측된다.[7]

프로그램의 분류[편집]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내용과 대상의 성질에 따라 여러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일반적인 분류는 미리 분류를 결정하고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의 분류로서 카테고리화하는 형태로 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하나의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류에 속하거나 분류를 하는 인물에 따라서도 분류가 달라진다. 대한민국 방송법에는 방송분류의 하나로서 "보도, 교양, 예능(오락), 드라마"을 거론한다. 시청률 조사기관의 분류법에서는 이보다 더 상세히 나누기도 하는데, 대체로 다음과 같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일간지에서 TV 프로그램(TV Progrem Guide)의 게재되어 있다.
  2. 이안 해리슨 (2004). 《최초의 것들》. 갑인공방. 153-154쪽. 
  3. "Truman to Be Televised In First National Hook-Up", The New York Times, September 4, 1951, p. 2.
  4. "Television Highlights", The Washington Post, September 4, 1951, p. B13.
  5. "Coast to Coast Television" (CBS advertisement), The Wall Street Journal, September 4, 1951, p. 9.
  6. 유튜브와 모든 온라인 커뮤니티
  7. 지면 관계상에 지상파, 종합편성채널 등의 포함되므로, 모든 채널과 프로그램을 소개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