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e You Again (위즈 칼리파의 노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ee You Again"은 미국의 래퍼 Wiz Khalifa, 의 노래로, 미국의 가수 Charlie Puth가 피처링했다.  이 트랙은 2013년 11월 30일 캘리포니아 발렌시아에서 교통 사고로 사망한 배우 폴 워커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2015년 액션 영화 분노의 7의 사운드트랙에 의뢰되었다. 이후, 이 곡은 Puth의 국제적으로 발매되는 데뷔 앨범( Nine Track Mind)에 포함되었다. 아티스트들은 공동 프로듀서인 DJ Frank E와 Andrew Cedar와 함께, Puth의 추가 프로듀싱과 Manny Marroquin이 제공한 믹싱으로 이 곡을 공동 작곡했다. 〈See You Again〉은 미국에서 사운드트랙의 리드 싱글로 2015년 3월 10일에 발매되었다.

"See You Again"은 현재까지 Khalifa와 Puth의 가장 인기있는 싱글이 되었다. 미국 빌보드 핫 100에서 1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Lil Nas X & Billy Ray Cyrus의 〈Old Town Road〉에 이어 Eminem의 〈Lose Yourself〉와 국내에서 두 번째로 긴 랩 넘버원 싱글과 동률을 이루었고, 영국 싱글 차트에서 2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호주, 오스트리아, 캐나다, 독일, 아일랜드, 뉴질랜드, 스위스를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1위에 올랐다. 이 곡은 원 디렉션의 "Drag Me Down"에 의해 추월될 때까지 미국 스포티파이에서 하루 만에 가장 많은 스트리밍 트랙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 곡은 전세계적으로 일주일만에 대부분의 스트림에 대한 기록을 세웠고, 영국에서도 역시 일주일만이었다.

곡의 뮤직비디오는 2017년 7월 10일부터 8월 4일까지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이었다. "See You Again"은 제 58회 그래미 시상식에서 올해의 노래, 최고의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비주얼 미디어 부문 최우수 작곡상 3개 부문에 후보로 올랐다. 이 곡은 BBC 뮤직 어워드의 올해의 노래상에도 최종 후보로 올랐으며, 제73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베스트 오리지널 송 후보에 올랐다. "See You Again"은 2015년 전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린 곡으로, IFPI에 따르면 판매량과 트랙 등가 스트림을 합친 2090만 개에 달했다.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