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 (시뮬레이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ns(Network Simulator의 약자. 현재 널리 쓰이는 버전은 ns-2)는 이산 사건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확장성이 매우 높으며, 온라인 문서도 풍부하다. 라우팅멀티캐스트 프로토콜 관련 시뮬레이션에 매우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애드혹 네트워크 연구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Ns는 현존하는 여러 유명한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무선/유선 양쪽 다 지원한다. ns를 조금 기능을 제한받는 네트워크 에뮬레이터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Ns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 버전 2 하에 라이선스되어 있다.

설계[편집]

ns는 C++로 작성되었다. 시뮬레이션 인터페이스는 OTcl 언어를 통해 제공한다. OTcl은 Tcl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언(확장)이다. 사용자는 OTcl 스크립트를 작성함으로써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기술할 수 있다. 그 다음 ns 프로그램이 지정된 파라미터를 가지고 그 토폴로지를 시뮬레이트해준다.

역사[편집]

사람들은 1989년 경부터 ns를 개발해나갔다. RAL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의 한 가지 변종이었다. 1995년까지, ns는 방위 고등 연구 계획국(DARPA), 로렌스 버클리 국립 연구소의 VINT 프로젝트, 제로스 파크,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USC/ISI 등의 지원을 받았다.[1]

현재는 각 기관의 연구원들이 상호 협력적으로 ns를 개발해나가고 있다. SAMAN (DARPA가 지원), CONSER (NSF를 통해서), 그리고 ICIR (예전 이름은 ACIRI) 등에서 ns를 개발해나가고 있다. 썬 마이크로시스템즈, UCB Daedelus, 카네기멜론 대학교 Monarch 프로젝트에서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 ns 홈페이지에는 이들 세 기관에서 무선 쪽에 기여를 했다고 밝히고 있다.

ns-2의 최근 버전은 2.33이다. "최근 바뀜" 문서는 version 2 change log 웹페이지를 보면 된다.

사람들은 2006년 7월 1일부터 "Generation 3"(ns-3)을 개발해나가기 시작했다. 약 4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2]

각주[편집]

  1. “The Network Simulator - ns-2.”. The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2006년 7월 13일. 
  2. “Ns-3.”. Nsnam Wiki. 2006년 7월 2일.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