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PS/2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BM PS/2 시리즈의 컴퓨터들

IBM PS/2(IBM Personal System/2) 또는 간단히 PS/2IBM의 3세대 개인용 컴퓨터이다. 1987년 출시되었으며, 공식적으로 IBM 라인업의 IBM PC, XT, AT, PC 컨버터블을 공식적으로 대체하였다.

PS/2 계열과 동시에 OS/2 운영 체제가 발표되었으며 인텔 286 이상의 프로세서 모델용 주요 운영 체제가 되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초기에는 오직 PC DOS만 이용이 가능했다. OS/2 1.0 (텍스트 모드 전용)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2.0은 수개월 뒤에서야 이용이 가능해졌다. 또, IBM은 인텔 386 이상 프로세서를 갖춘 PS/2 모델용 유닉스 운영 체제인 AIX PS/2도 출시하였다.

기술[편집]

마이크로 채널 아키텍처[편집]

키보드/마우스[편집]

레이아웃[편집]

PS/2 IBM 모델 M 키보드는 이전 IBM PC/AT 확장 키보드의 동일한 101키 레이아웃을 사용하였으며, 이는 오리지널 IBM PC 자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터페이스[편집]

오리지널 IBM PS/2 마우스.
PS/2 연결 포트. (PC 97에 따르면 키보드는 보라색, 마우스는 녹색임) 입력 장치 연결에 흔히 사용된다.

PS/2 시스템에는 키보드와 마우스 인터페이스를 위한 새로운 사양을 도입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쓰이고 있으므로 "PS/2" 인터페이스라고 부른다.

그래픽스[편집]

모니터:[1]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보관된 사본” (PDF). 2016년 3월 4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8월 22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