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S 단위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CGS 단위계는 센티미터(cm), 그램(g), 초(s)를 기본 단위로 삼는 단위계로, 1832년 독일의 수학자 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가 제안하였고, 1874년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이 확장하였다. SI 단위계의 영향으로 일반적으로는 잘 쓰이지는 않지만, 전자기학이나 천문학에서는 아직도 널리 쓰이고 있다.

정의[편집]

CGS 단위계
차원 단위 정의 SI 단위계
길이 센티미터 1 cm = 10−2 m
질량 그램 1 g = 10−3 kg
시간 1 s
다인 1 dyn = 1 g·cm/s² = 10−5 N
에너지 에르그 1 erg = 1 g·cm²/s² = 10−7 J
일률 에르그 퍼 초 1 erg/s = 1 g·cm²/s³ = 10−7 W
압력 바리 1 Ba = 1 dyn/cm² = 1 g/(cm·s²) = 10−1 Pa
점성도 푸아즈 1 P = 1 g/(cm·s) = 10−1 Pa·s

전자기학[편집]

정전기 단위(ESU)[편집]

CGS 단위계에서 유도되는 전자기 단위계 중 하나는 정전기 단위 (ESU)이다. 여기서 전하는 다른 전하에 미치는 힘을 통해 정의되며, 전류는 시간에 대한 전하의 변화로써 정의된다. 이때 쿨롱 힘 상수이 되어 쿨롱의 법칙은 별도의 계수가 붙지 않게 된다.

전자기 단위(EMU)[편집]

CGS 단위계에서 정의되는 또 다른 전자기 단위계는 전자기 단위 (EMU)이다. 여기서 전류는 무한히 뻗은 두 가늘고 평행한 도선에서의 흐름으로 정의되며, 전하는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정의된다. (이것은 SI 단위계에서 암페어를 정의하는 방식과 같다). 이 때, 암페어 힘 상수는 이 되어, 암페어의 힘의 법칙은 계수 2를 가진다. (이 계수 2는 무한대 길이 도선에 대한 일반적인 암페어 법칙의 적분으로부터 유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