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S 단위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CGS 단위계는 센티미터(cm), 그램(g), 초(s)를 기본 단위로 삼는 단위계로, 1832년 독일의 수학자 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가 제안하였고, 1874년 제임스 클러크 맥스웰이 확장하였다. SI 단위계의 영향으로 일반적으로는 잘 쓰이지는 않지만, 전자기학이나 천문학에서는 아직도 널리 쓰이고 있다.

정의[편집]

CGS 단위계
차원 단위 정의 SI 단위계
길이 센티미터 1 cm = 10−2 m
질량 그램 1 g = 10−3 kg
시간 1 s
다인 1 dyn = 1 g·cm/s² = 10−5 N
에너지 에르그 1 erg = 1 g·cm²/s² = 10−7 J
일률 에르그 매 초 1 erg/s = 1 g·cm²/s³ = 10−7 W
압력 바리 1 Ba = 1 dyn/cm² = 1 g/(cm·s²) = 10−1 Pa
점성도 푸아즈 1 P = 1 g/(cm·s) = 10−1 Pa·s

전자기학[편집]

정전기 단위(ESU)[편집]

CGS 단위계에서 유도되는 전자기 단위계 중 하나는 정전기 단위 (ESU)이다. 여기서 전하는 다른 전하에 미치는 힘을 통해 정의되며, 전류는 시간에 대한 전하의 변화로써 정의된다. 이때 쿨롱 힘 상수k_C = 1이 되어 쿨롱의 법칙은 별도의 계수가 붙지 않게 된다.

전자기 단위(EMU)[편집]

CGS 단위계에서 정의되는 또 다른 전자기 단위계는 전자기 단위 (EMU)이다. 여기서 전류는 무한히 뻗은 두 가늘고 평행한 도선에서의 흐름으로 정의되며, 전하는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정의된다. (이것은 SI 단위계에서 암페어를 정의하는 방식과 같다). 이 때, 암페어 힘 상수는 k_A = 1이 되어, 암페어의 힘의 법칙은 계수 2를 가진다. (이 계수 2는 무한대 길이 도선에 대한 일반적인 암페어 법칙의 적분으로부터 유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