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P 스푸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성공적인 ARP 스푸핑 공격은 네트워크 상의 라우팅을 공격자가 바꿈으로써 효과적으로 중간자 공격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ARP 스푸핑(ARP spoofing)은 근거리 통신망(LAN) 하에서 주소 결정 프로토콜(ARP)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대방의 데이터 패킷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중간자 공격 기법이다. 이 공격은 데이터 링크 상의 프로토콜인 ARP 프로토콜을 이용하기 때문에 근거리상의 통신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공격이다.

이 기법을 사용한 공격의 경우 특별한 이상 증상이 쉽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는 특별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이상 쉽게 자신이 공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힘들다.

과정[편집]

로컬 영역 네트워크에서 각 장비의 IP 주소와 MAC 주소간의 대응은 ARP 프로토콜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때 공격자가 의도적으로 특정 IP 주소와 자신의 MAC 주소로 대응하는 ARP 메시지를 발송하면, 그 메시지를 받은 장비는 IP 주소를 공격자 MAC 주소로 인식하게 되고, 해당 IP 주소로 보낼 패킷을 공격자로 전송하게 된다. 이때 공격자는 그 패킷을 원하는 대로 변조한 다음 원래 목적지 MAC 주소로 발송하는 공격을 할 수도 있다.

흔히 사용되는 공격 방식은 게이트웨이 IP를 스푸핑하는 것으로, 이 경우 외부로 전송되는 모든 패킷이 공격자에 의해 가로채거나 변조될 수 있다. 또는, 두 노드에 각각 ARP 스푸핑을 하여 두 장비의 통신을 중간에서 조작하는 기법도 자주 사용된다.

은닉성[편집]

와이어샤크와 같은 패킷 감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주기적으로 자신의 주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ARP신호를 보내는 패킷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감지할 수 있다.

방어 방법[편집]

정적 ARP 엔트리 사용[편집]

로컬 방식에서 사용되는 공격 방식이기 때문에, 로컬 ARP 캐시를 정적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 경우 ARP 신호를 받으면 자신의 ARP테이블을 먼저 확인하고, Static(정적)으로 입력된 MAC주소에 대해서는 갱신하지 않는다.

ARP 스푸핑을 확인하는 소프트웨어는 ARP 응답을 상호확인하는 방법이나, 특별한 형식의 인증서를 사용한다. 인증되지 않은 ARP 응답은 차단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