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완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I-완전 (: AI-complete)은 인공지능의 테마 중에서도 가장 곤란한 것을 가리키는 학술적이지 않은 용어이다. AI-완전으로 여겨지는 계산 문제를 푸는 것은 인공지능의 중심적 과제를 해결하는 것과 동의이며, 인간과 동일한 정도로 지적인 컴퓨터를 낳게 된다. 이 용어는 계산 복잡도 이론NP-완전 등의 유추이며, 계산 complex system 이론에서의 '완전성'이란, 그 복잡도 종류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를 가리킨다. 1988년, John Mallery는 이 용어를 낳은 것이 Fanya S. Montalvo이라 말했다. 초기의 용례로서는 1987년에 Erik Mueller의 학위 논문으로 사용되어 1991년에는 에릭 레이몬드특수 용어 파일에 수록되고 있다.

어느 문제를 AI-완전이라 부르는 경우, ELIZA와 같이 단순한 알고리즘을 사용한 수법으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자세가 배경에 있다. 일반적으로 AI-완전으로 불리는 문제로서는 다음이 있다.

이들은 인간에게는 쉽지만, 그 근간에는 인간이 가지는 여러 가지 개념이 복잡하게 얽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매우 제한된 설정으로 푸는 시스템도 있지만, 완전한 범용성이 있는 해법은 아직도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