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근대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후기 근대성(혹은 액체 근대성, 성찰적 근대성)은 포스트근대 혹은 포스트모더니즘으로 알려진 시대 다음의 근대성으로, 정보 혁명을 바탕으로 한 현대의 고도로 발달된 사회 혹은 사회 변천의 구성 요소이다.

포스트 모더니티와의 차이점[편집]

스콧 래쉬, 울리히 벡, 지그문트 바우만앤서니 기든스등의 사회학자와 사회 이론가들은 탈근대성이 아닌 '후기'(late) 혹은 '성찰적'(reflexive) 근대성의 시기로 접어들고 있다고 논의한다.[1] 이는 근대성의 부정적인 측면의 폭로와 그에 대한 직면을 뜻한다.[1] 또한 앤서니 기든스는 고도화 된 근대성에서 많은 부분이 변화하지 않았다고 하나, 아직 근본적으로 근대성의 종언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1]

액체 근대 / 액체 근대성[편집]

지그문트 바우만은 기존의 근대성이 '무거운 것'으로, 그리고 체계적이라는 말과 함께 오늘을 살아가는 세대들의 삶을 구성하는 근대성과 너무나도 다른 것이라고 주장[2]하면서 '가벼운' 혹은 '액체' 근대성이라는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즉, '고체' 근대는 상호 결속의 시대였으나, '유동적인', '액체' 근대는 결속 끊기, 회피, 손쉬운 도주, 절망에 찬 추격의 시대라고 주장한다.[3]또한 개인의 입장에서, 공적 공간은 사적인 근심거리들이 더 이상 사적인 것이 아니게 되는등 공적 공간에서 더욱더 공적 현안들이 없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즉, 개인화에 대한 압력에 처한 개인은 점진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시민의식이라는 보호 장비를 빼앗긴다고 보았다.[4]

성찰적 근대성[편집]

앤서니 기든스의 사회적 성찰성[편집]

앤서니 기든스는 우리가 현재 '질주하는 세계'에 살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 세계는 울리히 벡이 진단하는 종류의 새로운 위험과 불확실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사회적 성찰성'(Social Reflexivity)은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가 상황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돌아보는 것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정보화 시대에 산다는 것 역시 사회적 성찰성이 증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엔서니 기든스는 질주하는 세계라는 구상이 필연적으로 미래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할 수 밖에 없음을 함축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한다. 또한 학계의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구분은 확고하지 않다고 보고 있으며, 이런 추세로 본다면, 성찰성은 사회적 삶의 더 많은 분야로 계속해서 확대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5]

울리히 벡의 사회적 성찰성[편집]

울리히 벡 역시 포스트모더니즘을 거부하고 있다. 우리는 '근대를 넘어선' 세계에 살고 있기보단, 그가 '제2차 근대성'이라고 부르는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5] 벡의 성찰성 개념은 근대화의 부작용에서 비롯된 근대화에 대한 반성과 근대화의 성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이런 성찰성은 자동화된 근대화 과정에서 나온 근대화 자체의 부수적 산물 에 대한 체계적 진단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찰성 개념은 자기 대면적인 것을 의미한다.[6]

참고문헌[편집]

  1. 앤서니 기든스; 필립 W. 서튼. 《사회학의 핵심 개념들》. 근대성: 동녘. 27쪽. ISBN 9788972979227. 
  2. 지그문트 바우만. 《액체 근대》. 강. 43쪽. 
  3. 지그문트 바우만. 《액체 근대》. 강. 194쪽. 
  4. 지그문트 바우만. 《액체 근대》. 강. 65쪽. 
  5. 앤서니 기든스; 필립 W. 서튼. 《현대사회학(8판)》. 을유문화사. 126~127쪽. 
  6. 손경미 (2013년 5월). “바우만의 액체근대론과 벡의 성찰적 근대화론 비교 연구 - 개인화, 위험사회를 중심으로”. 《사회와 이론》 22권. 

더 읽어보기[편집]

  • Ulrich Beck, Anthony Giddens and Scott Lash. 1994. Reflexive Modernization: Politics, Tradition and Aesthetics in the Modern Social Order. Blackwell.
  • Beck, Ulrich. 1992. Risk Society. SAGE Publications.
  • Giddens, Anthony. 1991. The Consequences of Modernity. Stanford University Press.
  • Lash, Scott. 1990. The Sociology of Postmodernism. Rout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