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페이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cinema.png
플라이페이퍼
Flypaper
감독롭 민코프
제작마크 데몬
피터 사프란
각본존 루카스
스콧 무어
출연패트릭 뎀프시
애슐리 주드
팀 블레이크 넬슨
프루이트 테일러 빈스
음악존 스위하트
촬영스티븐 포스터
편집톰 피난
개봉일2011년 8월 21일
시간85분
국가미국의 기 미국
언어영어

플라이페이퍼(Flypaper)는 2011년 개봉 된 코미디 범죄 영화로, 롭 민코프가 감독하였다. 8월 21일 미국에서 첫 상영을 하였다. 인터넷 상 곳곳의 영화 관련 사이트에서 6.3[1] 또는 7.09[2] 등의 별점 또는 래이팅(Rating)을 받고 있다. IFC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이 작품은 미국에 총 2개의 영화관에서 상영을 하여 첫 개봉 날 1,098 달러의 수익금을 보았고, 미국에서 총 5,043 달러의 수익금이 나왔다[3].

줄거리[편집]

강박증 환자 트립 (Tripp)은 어느 날 은행에 들어가, 현금출납을 담당하는 은행원에게 100달러를 동전으로 교환해 달라는 무리한 요구를 한다. 이상하게 개인적인 일에 참견을 하는 트립은 케이트린이 결혼한다는 사실 까지 알게 된다. 그렇게 100달러를 교환 해 주는 동안 2 팀의 강도들이 은행을 털러 들어온다. 너무 뜬금없는 우연에 두 강도 팀은 서로에게 총을 겨눈다. 눈치를 보는 사이, 알 수 없는 총격으로 잭 해이스라는 인질 한 사람이 죽자 총격전이 시작된다. 다른 인질들은 강도들이 서로 죽였다고 알고 있기에 잭 해이스에 큰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강박증 증세가 심해진 트립은 집착적으로 잭 해이스의 죽음에 대해 알아내려고 한다. 트립이 여기서 개입하여 총격전은 멈추고, 두 강도 팀들은 협의에 들어간다. 어눌한 피넛버터와 젤리라는 강도 팀은 ATM을 털기로 하고, 세명의 강도가 뭉친 다른 한 팀은 금고를 털기로 한다. 그렇게 인질들은 한곳에 갇히고, 강도들은 각자 제 할 일에 몰입하여 오로지 돈에 집착한다.

트립은 시간 맞춰 진정제를 복용해야 하지만 약이 떨어져 강박증 증세가 악화된다. 트립은 알 수 없는 잭 해이스의 죽음에 집착을 버리지 못하고 머리를 쓰기 시작한다. 트립은 갇혀 있는 방을 천장을 통해 탈출 하여 잭 해이스 시체와 함께 있던 총을 발견한다. FBI의 총인 것을 안 트립은 잭 해이스의 죽음은 우연이 아닌 살인이라고 추리를 한다. 그리고 미첼이라는 은행원이 강도들에게 그날 모든 보안 시스템이 다운 될 시간을 알려주고 돈을 받아냈다는 사실도 알아낸다. 그렇게 끝없는 추리를 통해 와인스틴이라는 강도가 잭 해이스를 죽였다는 사실이 밝혀져 다른 강도들이 와인스틴을 찾아 냈을 때는 이미 미첼과 총을 맞아 죽어있는 상태로 발견된다. 상황을 보아서는 미첼과 와인스틴이 서로를 살해한 것으로 보인다. 트립은 와인스틴의 입 속에 은행을 나가기 위해 잠금 상태를 해제해줄 리모콘을 찾아낸다. 데리안이란 강도는 거기서 계획을 포기를 하고 나갈 궁리를 하기 시작하고, 은행에는 피넛버터와 젤리 그리고 게이츠라는 강도 세 명이 뭉쳐 강도를 털기로 한다. 데리안은 도망가기 위해 장비를 준비하는 동안 용접기의 오작동으로 인해 죽음을 맞이한다. 그 사이, 트립은 두 팀에게 은행을 털라고 보낸 팩스와, 스위스 은행원을 부른 팩스를 발견하고, 그 팩스 모두 같은 프린터 드럼으로 인한 흠이 있으므로 같은 기계에서 인쇄됐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즉 모두 한 사람이 이리로 불러들였다는 사실을 밝힌다. 우연이든 아니든 아무튼 바이셀로스 드럼이 적어도 두 팀의 강도와 스위스 미스를 함정으로 끌어드려 죽이기 위한 계획이었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알린다. 그렇게 이 사건은 그냥 강도사건이 아닌, 바이셀로스 드럼이라는 사람의 함정이라는 추리를 하게 된다. 바이셀로스 드럼이 이 강도사건이 일어나는 사이 뒤에서 한 명 한 명 죽이기 위한 계획이라는 사실에 확신을 하고 케이트린과 함께 함정을 만들어 바이셀로스 드럼을 밝혀내려 한다.

사태의 심각성을 모른 체 강도들은 끈끈이 (영어로 Flypaper) 에 끌려 들어가는 파리들 마냥 돈에 눈이 멀어 강도질을 포기하지 않고 진행한다. 트립은 이 사이 바이셀로스 드럼이 실제 은행에 있다면, 정전을 시킨 뒤 암시경을 가져다 쓰고 모두를 죽여 버릴 거라는 사실을 암시한다. 그렇게 트립과 케이트린은 불을 꺼버리고 누가 암시경을 가져가나 지켜보고 바이셀로스 드럼이 은행 지점장이라는 사실을 알게된다. 은행 지점장은 은행에 남아 살아있는 인질들과 강도들로 인해 죽음을 당한다. 그렇게 추리극은 끝이 나고, 인질들은 살아나가고 피넛버터와 젤리는 돈을 들고 도망을 간다.

그렇게 모두가 각자의 길을 나아갈 즈음, 트립은 케이트린 역시 이 은행을 털러 왔다는 것을 알아낸다. 결혼 준비를 하는 약혼자로 위장을 하고 의심의 눈초리를 피할 수 있는 결혼 선물 박스를 준비해와 돈을 훔쳐 갈 계획이었던 케이트린의 범죄는 2개의 다른 강도 팀의 우연한 등장 때문에 망하지만 케이트린은 두 강도 팀의 엉망진창의 일 진행에 기회를 얻어 잔고가 열리자 사람들의 눈을 피해 자신이 준비한 결혼 선물 박스에 돈을 넣어 숨겼던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추리로 알아 버린 트립은 오히려 범죄자 케이트린에게 더 많은 관심을 쏟는다. 비밀스럽게 사랑에 빠진 트립은 케이트린에게 고백을 하고 함께 떠난다.

캐스팅[편집]

주연 역할의 트립으로 패트릭 댐시 (Patrick Dempsy)가 캐스팅 되었다. 애슐리 주드 (Ashley Judd)가 은행 강도 3위의 알렉시스 블랙이라는 본명아래 케이틀린의 역할을 맡고, 나머지 강도 데리안, 개이츠, 피넛버터, 젤리, 와인스틴으로 메키 피펄 (Mekhi Phifer), 매트 라이언 (Matt Ryan), 팀 블레이크 넬슨 (Tim Blake Nelson), 프루잇 테일러 빈스 (Pruitt Taylor Vince), 그리고 존 벤티미글리아 (John Ventimiglia) 가 캐스팅 되었다. 그리고 문제의 바이셀로스 드럼스는 제퍼리 담보르 (Jeffery Tambor) 가 맡았다. 영화 제작에 있어 작가들은 주연들의 역할과 캐릭터들을 유명 영화 “행오버” (“The Hangover”)에서 얻었다. 영화는 2010년 6월부터 루이지애나주의 바돈 루지 (Baton Rouge, Louisiana)에서 찍었다.

각주[편집]

  1. “IMDb 영화 평점”. 2012년 4월 11일에 확인함. 
  2. “네이버 영화 평점”. 2012년 4월 11일에 확인함. 
  3. “박스오피스 수익금 결과”. 2012년 4월 11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