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빗 회귀 모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프로빗 모형에서 넘어옴)

프로빗 함수의 형태

프로빗 회귀 모형(Probit regression model)은 종속변수가 이진 변수일 경우에 사용되는 회귀 모형 중 하나이다. 프로빗 회귀 모형은 어떤 사건이 발생할 확률을 설명하기 위한 회귀 모형으로, 정규 분포누적분포함수를 이용한다.

프로빗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probability와 unit을 혼합하여 만든 것이다.[1]

개요[편집]

종속 변수 Y는 1 또는 0의 값만을 가질 수 있는 이진 데이터이다. 어떤 사건이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거나의 문제 또는 어떤 의사결정을 하거나 하지 않거나의 양자택일이 종속변수 값에 들어 있다. 확률은 반드시 폐구간 [0, 1] 안에 있어야 하므로 직선 형태의 선형 회귀로는 설명변수의 어떤 사건이 발생할 확률에 대한 영향을 설명하는 데 적절하지 않다.

프로빗 함수로는 표준정규분포 의 누적분포함수를 이용한다. 프로빗 함수는 종속변수 Y의 값이 1이 될 확률을 의미한다.

프로빗 회귀 모형은 종속변수가 1이 될 확률을 예측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형태로 모형을 설정한다.

한계 효과[편집]

어떤 특정한 변수가 변화할 경우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때는 설명변수에 대해 편미분하여 한계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라고 할 때 설명변수의 변화가 종속변수가 1이 될 확률에 미치는 변화는 다음과 같다.

가 표준정규분포의 누적분포함수이므로 그 도함수인 는 표준정규분포의 확률밀도함수가 된다. 결국 설명변수의 변화가 종속변수가 1이 될 확률에 미치는 영향은 표준정규분포 확률밀도함수의 에서의 함수값과 을 곱한 것과 같다. 한계효과의 부호는 의 부호에 따라 결정된다.[2]

추정법[편집]

프로빗 회귀 모형을 추정할 경우에는 최우 추정법을 주로 사용한다.[2] 종속변수의 값이 0이 될 확률은 다음과 같다.

일 때의 단일 표본 우도는 이고, 일 때의 단일 표본 우도는 이다. 표본은 서로 독립적이므로 결합우도는 단일 표본 우도를 곱한 값이다.

양변에 로그를 취하여 우도함수를 극대화하면 다음과 같은 함수를 극대화함으로써 회귀모형을 추정하게 된다.

각주 및 참고 문헌[편집]

  1. Bliss, C. I. (1934년 1월 12일). “The Method of Probits”. 《Science》 79 (2037): 38-39. doi:10.1126/science.79.2037.38. 
  2. Hill, R. Carter; Griffiths, William E.; Lim, Guay C. (2010). 《Principles of Econometrics》 [계량경제학] 3판. 시그마프레스. 551-557쪽. ISBN 978-89-5832-785-1.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