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국민의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프랑스 국민의회
Assemblée Nationale
Logo de l'Assemblée nationale française.svg
의회 체제
의회 체제 하원
조직
국민의회 의장 프랑수아 드 루지 (REM)
2017년 6월 27일 취임
구성
정원 577
의원임기 5년
Assemblée nationale 2017-11-30.svg
정당구성

여당 (359)

야당 (218)

(2017년 6월 21일 기준)
선거
선거제 결선투표제
이전 선거 2017년 프랑스 총선
의사당
Assemblée nationale française.jpg
부르봉 궁전 내 국민회의 회의장
웹사이트

프랑스 국민의회(프랑스어: Assemblée nationale)는 프랑스 의회를 구성하는 하원으로 양원제를 채택하고 있는 프랑스의 정치체계다.

구성 및 선거[편집]

프랑스 국민의회는 현재 577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임기는 5년이다.

권한[편집]

프랑스 헌법에 따르면 상원은 프랑스 하원 및 상원이 거의 같은 수준의 권한을 가지며 법안이 국회, 정부에서 발의돼 논의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상원과 국회의 의견 일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정부는 국회에 최종 투표권한을 넘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 특정 사안에 대해 여론의 영향이 크게 발산되거나 분쟁 조짐이 격화될 경우에는 국회가 상원의 거부권을 묻기도 한다.

그러나 국민으로부터 직선되는 의원으로 구성되는 국민의회는 간선되는 의원으로 구성된 상원에 대한 우월적 지위를 향유하기도 한다. 즉 예산에 관한 국민의회의 우월권, 정부가 원할 경우 국민의회의 최종적 의안채택권 등이 그 예에 속한다. 한편 상원의 정부에 대한 권한이 국민의회에 비해 제한적인데 국회의 임시회소집권은 정부와 국민의회만이 가지는 것이 그 예이다.

위치[편집]

국민의회 의회당은 파리의 부르봉 궁전 내부에 위치한다.

각주[편집]

  1. Article 45, Constitution of France of October 4, 1958.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