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껫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푸껫 주
ภูเก็ต Phuket
floating
푸켓의 카타 비치
지도
국가 타이 타이
주도 푸껫
면적 543km²
인구
 - 인구년도
321,802명
2007년
시간대 UTC+7
ISO 3166-2 TH-83
웹사이트: 푸껫 여행

푸껫 주(타이어: ภูเก็ต,Phuket)는 타이 남부의 주이다. 푸껫 국제공항이 이곳에 있다.

푸껫은 인도양의 안다만 해역에 있으며, 방콕에서 약 860㎞ 떨어진, 깨끗하고 매력적인 섬이다. 지금은 사라 센 다리로 연결되어 육지와 다름없다. 타이에서 유일하게 섬 하나가 지방을 이루는 곳으로 ‘아름다운 해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타이 최대의 섬이다. 푸껫은 산(언덕)이라는 의미를 지닌 말레이시아어의 ‘부킷(푸킷,bukit)’에서 유래되었다. 푸켓 섬에는 이름의 유래대로 섬의 대부분이 산과 해변으로 이루어졌는데 동남아 일대에서 가장 아름다운 국제 휴양지이다. 소위 ‘타이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얕은 수심과 잔잔한 파도로 유명하다. 또한 제임스 본드 영화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의 촬영 장소로 유명해, '제임스 본드 섬'으로도 알려졌다. 푸껫은 넓이 550㎢에 약 15만 명의 인구로 70% 이상이 불교도로 구성되어 있는 주민들은 주로 어업, 고무, 플렌테이션, 주석, 광산 등에서 생계를 꾸려나가고 있다. 푸껫에서 나는 주석은 매우 유명하여 주석으로 만든 꽃병이나 재떨이 등이 토산품으로써 관광객에게 인기 있는 상품이다. [1]

역사[편집]

1933년 푸껫 주로 독립했다. 1967년 본토와 연결하는 사라신 다리가 완공되었고, 1976년에는 푸껫 국제공항이 개항을 하였고, 1980년 이후 세계적인 리조트 관광지로 발전하였다.

2004년 12월 26일에 수마트라 지진에 의해 발생한 큰 해일이 덮쳐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이 최악의 쓰나미로 많은 사상자가 났으며, 해안에 접한 호텔이나 레스토랑, 상점 등의 관광 시설 외 주택가도 많이 파괴되었고, 각종 사회간접 자본에 큰 타격을 받았다. 그 후 빠른 복원이 진행되어, 국제적인 리조트 도시로서 한층 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구획정리가 되어 파통 비치에는 깨끗한 비치로드가 완성되었다. 또한 타이 정부의 관광청이나 항공사에 의한 캠패인이 진행되어 해일 이전의 회복을 완료하였다.

지리[편집]

까따노아 해변 전망대에서 바라본 푸껫

푸껫 섬은 타이에서 가장 큰 섬이다. 타이 남서쪽 안다만 해에 자리하고 있어서 해변과 다이빙, 유람선 등 세계적인 관광자원을 타고났다. 푸켓 최대, 최초의 파통비치를 비롯한 아름다운 해변이 많아서 타이 최대의 국제 관광지로 발전해 왔다.

대부분 산악 지형으로 북에서 남으로 440km에 이르는 산맥이 자리하고 있다. 푸껫의 산들은 끄라 지협 북쪽에 자리한 440 km 길이의 푸껫 산맥의 남쪽 끝을 이룬다. 섬에서 가장 높은 곳은 해발 529 m의 마이타오십송(Mai Thao Sip Song)이다. 섬의 70%는 숲으로 덮여 있다.

푸껫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중서부에 자리한 빠똥 해변이다. 파통은 태국어로 바나나 잎이 가득한 숲이라는 뜻이며, 대부분의 나이트라이프와 쇼핑 센터가 이곳 파통에 집중되어 있어 빠른 발전이 이루어졌다. 동해안에는 점토질의 모래 사장이 펼쳐진다. 섬의 최남단은 저녁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다. 많은 유명한 해변들이 파통의 남쪽에 있다. 까론 비치나 까따 비치, 까따노이 비치, 나이하른 비치, 라와이 비치 등이 있다. 파통의 북쪽으로는 까말라 비치, 수린 비치, 방타오 비치 등이 있다.

푸켓 남쪽으로 여러 산호섬이 있다. 시밀란 군도는 북서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피피섬은 남동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러한 섬들은 여행자들에게 최고의 레저 환경을 제공하며, 스노클링이나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푸켓은 태국 내에서 얼마 되지 않는 광견병이 없는 지대이기도 하다.

기후[편집]

푸껫은 연중 고온다습하며, 보통 11월부터 5월까지는 온도가 높은 계절이다. 여름 몬순 계절동안 아침과 오후에는 맑고 청명하며, 저녁에는 비가와서 바닷물의 탁도가 높아진다. 이 지방 사람들은 5월부터 10월까지를 시원한 계절로 생각하며, 날씨도 꽤나 청명한 편이다.[2]

푸껫의 기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출전: 타이 기상청[3]

경제[편집]

푸껫은 16세기부터 주석의 산지로 유명하여, 중국인들이 와서 예부터 일하고 있었다. 그러나 1985년의 주석 위기로 인해 가격이 폭락했으므로, 현재는 거의 괴멸 상태에 있다. 최근의 푸켓의 경제는 세계 최대의 고무 산업과 관광으로 유지되고 있고, 타이에서 가장 평균 일수의 높은 현이기도 하다.

인구[편집]

푸껫은 타이의 대부분 지역처럼 인구의 다수는 불교도이나, 상당한 수의 무슬림(30%)이 있다. 무슬림의 대부분은 말레이족이다. 이곳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은 19세기에 이주한 주석 광부의 후손이다.

행정구역[편집]

주에는 3개의 암프(군)와 더 세부 행정구역인 17개의 땀본 그리고 103개의 무반이 있다.

Amphoe Phuket.png
  1. 므앙푸껫 군
  2. 까투 군
  3. 탈랑 군

교통[편집]

자매도시[편집]

바깥 링크[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