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씨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팔씨름

팔씨름은 두 명이 참여하는 스포츠이다. 각 참여자들은 각자의 팔을 왼쪽 또는 오른쪽의 평평한 면에 위치해 놓는다. 이때 참여자들의 팔뚝은 구부러져 있어야 되고, 바닥면에 붙어 있어야 된다. 이 상태에서 참여자들이 서로의 손을 붙잡으면, 팔씨름을 할 수 있는 준비 상태가 된다.

팔씨름의 목표는 상대방의 팔을 바닥면 위에 놔두는 것이다. 이때 승리자의 손목의 위치는 패배자의 손목 위에 있어야 된다.[1] 또한 승부가 나기 위해서는 패배자의 손등이 바닥에 완전히 닿아야 한다.

또한 국제적으로 팔씨름은 엄연히 스포츠로서 팔씨름 세계랭킹과 세계 팔씨름 선수권대회도 존재한다.

세계 팔씨름대회[편집]

경기방식은 엄연한 스포츠로서의 국제룰이 존재하며, 국제규격 암레슬링 테이블에 대결을 하게 될 두 선수가 마주보고 서며 한 경기당 주심과 부심등 2명의 심판이 경기를 진행한다. 어느 한쪽 선수의 손등이 완벽하게 패드에 닿아야 승부가나게 되며 자신의 손등이 패드에 닿으면 패하게 되어 있다. 국제공식 룰이 있으며, 룰의 일부예를 들자면, 대전중 손이 미끄러져 상대손을 놓치는 상황이 오면, 스트랩매치를 진행하여 두손을 스트랩으로 묶어 경기를 속행한다. 또한 팔꿈치 패드에서 팔꿈치가 떨어지면 엘보우 파울로,2회 누적시 1패로 간주된다.또한 서로동의하에 스트랩매치로 진행할수도 있으며, 심판의 '레디 고'구령전 힘을주어 넘기는것은 반칙이다.경기방식은 토너먼트, 더블엘리미네이션 방식등이 있다. 팔씨름 테이블의 규격및 국제룰의 정립은 1977년 세계팔씨름연맹(WAF) 출범후 불가리아에서 정립됐다.

참조[편집]

  1. “네이버 백과사전 '팔씨름'. 2009년 12월 24일에 확인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