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내용 삭제됨 내용 추가됨
오타를 고침
태그: 분류 제거 m 모바일 앱
잔글 Catlove0516(토론)의 편집을 Ykhwong의 마지막 판으로 되돌림
1번째 줄: 1번째 줄:
'''청담'''(淸談)은 고대 중국에서 유행한 철학 사상의 일종이다.
청담 중립, 물고기 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욕, 섹드립, 패드립 금지고요. 채팅은 한줄에. 한 분 씩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채팅은 (닉네임) : (내용)으로 해주세요.참고로 창립자인 제 아이디는 냥이사랑입니다.

중국 사상사에서 [[유교]]의 전성기인 한나라에서 [[위 (삼국)|위나라]]로 넘어가는 시대의 지식인들은 상식적인 유교 도덕을 넘어, [[노장사상]]이 섞인 오묘한 철학 논의를 주로 하고 있었다. "청담"은 세속을 떠난 맑은 담화라는 의미이며, 소위 [[죽림칠현]]이 이 청담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당시 귀족이며 정치가를 맡고 있던 지식인 계층이 현실을 벗어난 청담에 몰두한 것은 [[서진]] 멸망의 한 요인 중 하나였다고 평가된다.

{{토막글|중국}}

[[분류:위진 남북조 시대]]
[[분류:도가]]
[[분류:중국의 사상사]]
[[분류:형이상학]]

2018년 1월 6일 (토) 10:46 판

청담(淸談)은 고대 중국에서 유행한 철학 사상의 일종이다.

중국 사상사에서 유교의 전성기인 한나라에서 위나라로 넘어가는 시대의 지식인들은 상식적인 유교 도덕을 넘어, 노장사상이 섞인 오묘한 철학 논의를 주로 하고 있었다. "청담"은 세속을 떠난 맑은 담화라는 의미이며, 소위 죽림칠현이 이 청담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당시 귀족이며 정치가를 맡고 있던 지식인 계층이 현실을 벗어난 청담에 몰두한 것은 서진 멸망의 한 요인 중 하나였다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