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트모세 1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카르낙 신전에 있는 투트모세 1세의 오벨리스크

투트모세 1세(Thutmose I)는 투트모세 2세와 여왕 하트솁수트의 아버지이다. (재위: BC 1503~BC 1491) 원래 그는 이집트의 장군이었으나 아멘호테프 1세가 후계자 없이 죽자 투트모세가 그 뒤를 이었다. 그는 이집트의 세력을 늘렸으며 역대 파라오의 보물을 훔치던 도굴꾼을 아주 엄하게 벌했다고 한다. BC 1491년 투트모세 1세는 아들 투트모세의 2세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병사하였다.

투트모세 1세는 이집트 제18왕조의 세 번째 파라오였다. 그는 이전 왕인 아멘호테프 1세(Amenhotep I)가 죽은 후 왕위를 계승했다. 그의 통치 기간 동안 그는 레반트(Levant)와 누비아(Nubia) 깊숙한 곳으로 원정을 떠나 각 지역에서 그 어느 때보다 이집트 국경을 더 멀리 밀어냈다. 그는 또한 이집트에 많은 성전을 지었고 왕들의 계곡에 자신의 무덤을 지었다. 그는 이 일을 한 것으로 확인된 최초의 왕이다(아멘호테프가 그보다 앞서 있었을 수도 있지만).

투트모세 1세의 통치는 일반적으로 기원전 1506~149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고대 이집트 기록의 연대표를 계산하는 데 사용된 점성술 관측과 그에 따른 투트모세 1세의 통치가 멤피스 시에서 취해진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수의 학자들은 테베 출신으로, 그의 통치 기간은 기원전 1526~1513년으로 추정된다. 그의 아들인 투트모세 2세가 왕위를 계승했고, 투트모세 2세의 누이인 하트셉수트가 왕위를 계승했다.

외부 링크[편집]

  • Hatshepsut: from Queen to Pharaoh, an exhibition catalog from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fully available online as PDF), which contains material on Thutmose I (see ind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