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황라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학생회장의 단독문서[편집]

대학민국의 대학교에서 처음 탄핵에 의해서 해임된 인물입니까? 그러지 않으면 서울대의 자기만족에 지나지 않습니다.----hyolee2♪/H.L.LEE 2007년 7월 1일 (일) 17:10 (KST)

황라열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언급할 가치는 있는 인물로 생각됩니다. 작년엔가에 신문이나 기타 미디어를 통해서 나온 이야기고, 전통적으로 학생운동권에서 주목되는 역할을 했던 서울대의 총학생회에 관련된 인물이고.. 그의 행태와 탄핵이 되기까지의 절차에 대해서도, 그 당시에 물렸던 '바다이야기' 게임을 비롯해, 적지 않은 이슈거리가 있었습니다. -- tiens 2007년 7월 1일 (일) 17:34 (KST)
단순히 최초로 탄핵된 총학생회장이라는 것뿐 아니라, 총학생회의 한총련 탈퇴 및 운동권과의 결별 선언 등으로 총학생회와 운동권간의 관계 논쟁 등 다른 전국의 대학들에까지 파장 확산과 논란을 일으키는 등, 우리나라 대학교의 총학생회史에 있어서 (좋건 나쁘건간에) 어쨌든 중요한 인물로 회자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본문에도 언급되다시피 황라열이 불러일으킨 한총련 탈퇴 논쟁은 학생운동의 중대한 변화라는 주제로 9개의 주요 신문사의 '사설'에 그의 이름이 장식될 정도로 파급력이 컸죠. 동아일보 사설 “학생활동의 ‘새 시대’ 여는 서울대 總學”, 문화일보 사설 “대학가의 脫한총련 도미노”, 세계일보 사설 “용기있는 서울대의 한총련 결별”, 조선일보 사설 “동료와 시대에 버림받은 한총련 ”, 헤럴드경제 사설 “실사구시 추구의 총학생회장”등등이요. 이 이후로 소위 비권이라고도 불리는 비운동권 총학생회가 주요 대학들에서 세력을 얻게되는 전환기를 맞게 됩니다.

--Foxyzals (토론) 2014년 4월 26일 (토) 21:04 (KST)

반론이나 더 이상의 의견이 안나온지 오래니 이 토론 이제 마무리 지어도 될까요? --Foxyzals (토론) 2014년 5월 3일 (토) 22:24 (KST)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4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황라열에서 9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4월 7일 (일) 10:09 (KST)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6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황라열에서 2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6월 17일 (월) 06:1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