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편강렬/보존문서1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존의 각주로도 충분한 것 같아서 출처를 모두 기록했으니 출처가 없다는 틀은 내려주셨으면 합니다. 이미 위키에 기록된 독립운동가 중에서 다른 그 어떤 분보다도 신뢰할수 있는 출처를 많이 확보하고 계신 분입니다.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Darkholi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결국은 말도 않되는 이유를 들면서 진정한 애국자와 진실은 삭제하는 헬조선!--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Darkholi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문서 내용 정리 협조 요청

문서의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문서를 읽다보니, 여러 문제점이 발견됩니다. 아래 내용에 대해 많은 분들의 정리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 출처 중 일부는 개인이 독립운동가의 자료를 모으는 사이트([1] 등)라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삼기가 어렵습니다.
  • "황해도 軍事籌備團(군사주비단)은 안악군(편강렬):안악군은 민족운동과 신문화운동의 근원지로, 만세시위에 앞장섰던 정정렬·김은애·장학래 등 여성들에게 나체수욕(裸體羞辱)을 자행하였던 일본 헌병들의 무차별 사격으로 3명이 현장에서 즉사하고 많은 사람이 부상한, 안악 삼일운동과 안악의거를 통해서 많이 알려진 곳이다." 이 문장은 비문입니다.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 "평가" 문단, "의성단의 활동"은 그 문장 구성이 다소 이해하기 힘들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 "힘으로는 싸우는 두 마리 소 사이에 들어가 소를 떼어 말렸고, 민첩하고 가볍기로는 초가지붕을 뛰어넘었으며, 초인적인 최강전사로 용맹 강직했다." 이러한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주기여자분께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을 알려드렸습니다만, 토론이 수월하게 진행되지 못 합니다. 제가 초안으로 이동시킨만큼 가능한 제가 해 보려 했습니다만, 출처 문제도 그렇고 여러가지로 혼자서는 힘에 부치는 작업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4월 28일 (금) 10:02 (KST)[답변]

편강렬 글에는 내가 생각해서 쓴 글은 없소. 이렇게 나올까봐, 처음부터 전부 공식적으로 신뢰할수 있다고 여겨지는, 신문 내용이나 경북도청 글 대한 영웅전 내용 보훈처 글 독립운동사 데이터 베이스 등에 나오는 글들을 짜깁기 했을 뿐이요. 아무런 제약없이 근거없이 작성된 많은 위키에 기록된 글들을 보면서, 지금 상황이 얼마나 형평성이 어긋나는지를 판단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편강렬의사 가족들의 사진이 게재된 독립혈사를 신뢰할수 없는 책이라고 말하기에(말도 않되지만) 문제가 될까봐 그것마저도 기록에서 뺐습니다.--Darkholi (토론) 2017년 4월 29일 (토) 00:08 (KST)[답변]

출처 중 일부는 개인이 독립운동가의 자료를 모으는 사이트([2] 등)라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삼기가 어렵습니다.>> 사이트 들어가면 16군데의 공식적으로 신뢰할수 있는 출처가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더군요.

"황해도 軍事籌備團(군사주비단)은 안악군(편강렬):안악군은 민족운동과 신문화운동의 근원지로, 만세시위에 앞장섰던 정정렬·김은애·장학래 등 여성들에게 나체수욕(裸體羞辱)을 자행하였던 일본 헌병들의 무차별 사격으로 3명이 현장에서 즉사하고 많은 사람이 부상한, 안악 삼일운동과 안악의거를 통해서 많이 알려진 곳이다." 이 문장은 비문입니다.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독립 운동사 데이터 베이스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는 글입니다.

"평가" 문단, "의성단의 활동"은 그 문장 구성이 다소 이해하기 힘들게 서술되어 있습니다.>>의성단의 일본군 전용 만철병원 공격이 적십자 병원이라고 기록되어 오해를 부를수 있는 부분이라서 여러가지 증거를 들어서 설명한 부분입니다.

"힘으로는 싸우는 두 마리 소 사이에 들어가 소를 떼어 말렸고, 민첩하고 가볍기로는 초가지붕을 뛰어넘었으며, 초인적인 최강전사로 용맹 강직했다." 이러한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입니다.>>신문에 보도된 내용이며 그런 내용은 경북도청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Darkholi (토론) 2017년 4월 29일 (토) 11:06 (KST)[답변]

@Darkholi: 답변 드립니다. 일부 토론:편 (성씨)의 내용도 포함하여 다시 안내드립니다.
  • 나무위키나 블로그는 이해를 돕기 위한다고 해도 일반 문서 내에 삽입하실 수 없습니다.
  • 띄어쓰기는 정확해야 읽기가 편하지, 읽기 편하기 위해 그냥 두셨다는 말씀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사이트 들어가면 16군데의 공식적으로 신뢰할수 있는 출처가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더군요." - 이 경우에는 그 개인 사이트에서 제시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직접 인용하는 형태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가 아닌 개인 사이트는, 해당 사이트의 작성자가 어떠한 형태로 글이나 내용을 변경하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독립 운동사 데이터 베이스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는 글입니다."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해당 문단을 잘 살펴보세요. "황해도 軍事籌備團(군사주비단)은"이라고 시작하고는 바로 "안악군(편강렬):안악군은"이라고 합니다. 황해도 군사주비단에 대한 설명을 하려는 것입니까, 안악군에 대한 설명을 하려는 것입니까?
  •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시는데, 특정한 사용자가 위키백과에 있는 잘못된 문서 모두에 대해 이의제기를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문서 뿐 아니라 저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문서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한 적이 있습니다. 귀하에게만 그러는 것이 아닙니다. --Lee Soon (토론) 2017년 5월 6일 (토) 17:51 (KST)[답변]

다른 사용자 분들이 Lee Soon님에게 쓴 비난글을 모두 읽었습니다. 위키백과를 본인의 사유물로 생각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나무위키나 블로그는 이해를 돕기 위한다고 해도 일반 문서 내에 삽입하실 수 없습니다.>> 편강렬 문서에서 그런 부분이 있다면 제시 하셔요. 서투른 실력이지만 해야지요
띄어쓰기는 정확해야 읽기가 편하지, 읽기 편하기 위해 그냥 두셨다는 말씀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편강렬 문서에서 그런 부분이 있다면 제시 하셔요. 서투른 실력이지만 해야지요

사이트 들어가면 16군데의 공식적으로 신뢰할수 있는 출처가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더군요." - 이 경우에는 그 개인 사이트에서 제시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직접 인용하는 형태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가 아닌 개인 사이트는, 해당 사이트의 작성자가 어떠한 형태로 글이나 내용을 변경하는지 확인할 수 없습니다.>>16군데의 출처를 모두 써야 됩니까? 왜 그래야 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제 글이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하셨지요?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독립 운동사 데이터 베이스에 분명하게 기록되어 있는 글입니다."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 해당 문단을 잘 살펴보세요. "황해도 軍事籌備團(군사주비단)은"이라고 시작하고는 바로 "안악군(편강렬):안악군은"이라고 합니다. 황해도 군사주비단에 대한 설명을 하려는 것입니까, 안악군에 대한 설명을 하려는 것입니까?>>군사주비단을 말하는데 안악군이 등장하니 그 안악군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입니다.제가 작성한 글이 누군가에 의해서 바뀌거나 삭제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귀하는 신분이 일반 사용자인지 관리자인지 궁금합니다.

@Darkholi: 저는 일반 사용자입니다. 참고로 문서의 수정이나 이의 제기는 일반 사용자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임을 알려드립니다. 기타 "위키백과를 본인의 사유물로 생각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운운하시는 것은 본 토론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자세한 상황도 모르신 채 단편적인 면만 보고 근거 없는 비난을 하시는 행위는 삼가십시오.
  • 나무위키나 블로그야 귀하께서 직접 인용하신 부분을 아실 것이니, 그 부분들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다만 나무위키나 블로그는 이미 제가 제거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그리고 띄어쓰기는 일반적인 한국어 표기법에 맞춰서 해 주세요.
  • 또 "16군데의 출처를 모두 써야 하느냐"라고 하셨는데 전혀 그런 것이 아니고요. 예를 들어 "a가 b를 했다."라는 문장이 있다면, 그 내용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 1개 이상 정도면 무난합니다.
  • 마지막으로 "군사주비단을 말하는데 안악군이 등장하니 그 안악군에 대해서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이라고 하셨는데, 문단 첫 머리부터 "~은"이라는 동일한 조사가 반복됩니다. 비문을 고쳐주세요. --Lee Soon (토론) 2017년 5월 6일 (토) 19:38 (KST)[답변]
나무위키나 블로그야 귀하께서 직접 인용하신 부분을 아실 것이니, 그 부분들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다만 나무위키나 블로그는 이미 제가 제거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그리고 띄어쓰기는 일반적인 한국어 표기법에 맞춰서 해 주세요.>>맞춤법 검사기 클릭한 후에 올린 글이라서 틀린 부분을 말씀해 주셔야 고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