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코리아타운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녕하세요, 처음 들러봅니다.
LA 주민으로서 가장 관심이 가는 LA 코리아타운 글을 읽다보니 본문의 어투가 너무 감성적으로 치우쳐있다는 느낌이 들어 글을 남깁니다.



본문중 "로스앤젤레스의 노른자를 한국인들이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고 있다"같은 경우에, 코리아타운의 지리적 위치가 LA의 노른자 자리라는점, 그리고 코리아타운이 그 위치에 형성되어있다는것이 쾌거라는점 모두 주관적인 입장이라고 생각되며, 따라서 백과사전에는 부적합한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아직도 건물의 대부분은 유대인들이 주인이지만 차츰 한국인들이 큰 건물들과 주거지들을 사들이고 있는 중이다" 라는 문구는 통계적인 사실에 감정을 더한 주관적인 입장이라고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현재 건물의 대부분은 유대인들 소유이고, 최근 한국인들이 건물들과 주거지들을 구입하는 움직임이 보인다"라고 고쳐도 의미 전달에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다음 문단은 여러모로 눈살을 찌푸리게 했습니다.
"이지역은 백인과 유대인들이 살던 지역이었으나 1950년대 이후 흑인들이 점차 이주하여 1960년대에는 완전히 흑인 밀집지역이 되었으나 이곳에 재미 한국인들이 모여 살게 되면서 유대인들이 하던 사업체를 인수하고 생활터전을 마련하자 비싸지는 주거비를 감당하지 못한 흑인들이 남쪽으로 밀려나고..."

1. 백인/유대인이 살던곳에 흑인들이 이주하기 시작하여 완전히 흑인 밀집지역이 된 사실을 서술하는 두 문장을 "살던 지역이었으나"라는 문구로 연결하여, 부정적인 의견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한글은 은근한 말투로 전해지는 성격이 있어서 자칫 인종차별적인 문구로 오해받기 쉬울 수 있을듯 합니다. "살던 지역이었고,"로 수정해도 의미 전달에 지장이 없습니다. 또한 "백인과 유대인들이 살던 지역이었으나..."라는 문맥은, "원래 백인땅인데 다른 사람들이 침범했다"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땅은 땅이지 누구땅이 아닙니다 =)

2. "비싸지는 주거비를 감당하지 못한 흑인들이 남쪽으로 밀려나고"라는 부분은 여러모로 수정되어져야한다고 생각됩니다.
  a. 일단, "주거비를 감당하지 못한...밀려나고"이란 문구는 60년대 이후에 현재 한인타운이 위치한곳에서 다른곳으로 이사간 가족들은 그곳에서 살 돈이 없어서 "밀려나갔다"고 가정하고 있다고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다른 이유로도 얼마든지 이사는 갈 수 있습니다.
  b. "주거비를 감당하지 못한 흑인들이"이란 문구는 흑인이었기 때문에 주거비를 감당하지 못했다고 해석될수 있습니다. 이 문구는 글쓰신분의 의도와는 다르게 심각한 인종차별적인 언어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같은 시대 같은 위치에서 주거하던 한국인들도 형편이 좋지 않았던 가족들은 생활비를 감당하지 못했을 것 입니다. 생활 형편은 인종과 관계가 없습니다. 또한, 이 관계를 형성시키는 문구는 "인종을 전제로한 추측(assumptions based on race)"으로써, 미국 법무부에서 "인종차별적인" 언어로 분류합니다(This standard categorically bars the use of generalized assumptions based on race).


"교육환경이 좋은 외곽의 백인 지역으로 이주하는"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백인지역이기 때문에 교육환경이 좋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교육환경이 좋은 외곽으로 이주하는"으로 고쳐도 의미 전달에는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기현상을 보일만큼 명실공한 코리아타운이며"라는 문구는, 처음에 제시했던것과 같이, "명실공인한"이란 주관적인 의견을 포함하고있고, 따라서 백과사전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LA 코리아타운을 소개하는 이 짧은 여섯 문단인데, 본문에 해당하는 세문단은 모두 인종을 주축으로 진행되어있고, 전체적으로 백과사전다운 객관적인 사실의 나열보다는 한인의 업적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선전 문구로 가득하게 보입니다.

누가 보아도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전체적인 어투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위키의 성격상 제가 직접 수정할수도 있지만 2년간 투고해주신 편집자분들에게 누가 될까 싶어 일단 여기에 한자 적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러분들의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의견을 주신지 1년 넘게 지나도록 아무도 수정을 하지 않았군요. 지적하신 부분은 제가 대충 수정했습니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Dllsgh1130 (토론) 2008년 11월 8일 (토) 10:22 (KST)[답변]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12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코리아타운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12월 9일 (월) 20:38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