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비올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비올라와 바이올린 차이 부분의 일부 설명 삭제하면서[편집]

이러한 차이는 비올라와 바이올린의 크기의 차이에서 생기는데, 상대적으로 크고 무거운 비올라는 바이올린보다 물리적으로 연주가 어렵다(바이올린 연주자가 몇 달 정도 비올라를 연주하면 바이올린을 더 잘 연주하게 된다는 일화도 있다).{{출처}}

이 부분 삭제했습니다. 출처도 모호하고, 현악기 다루는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통념으로 보입니다. 현악기 하시는 분이라면 이런 얘기 더러 들어보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설령 그렇다해도 이것이 정확한 사실임을 보증해주지는 않지요.

단지 크고 무겁다고 해서 비올라가 더 힘들다는 것은 전적으로 바이올린 하시는 분들이 느낀 인상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가벼운 걸 잡다가 무거운 걸 잡으면 당연히 상대적으로 연주하기 어렵게 느낄 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이것은 바이올린을 하시는 분들의 특정한 입장에서 나온 설명으로 보입니다.

전문 연주자들도 두 악기를 모두 다루는 경우도 꽤 많고 흔히 비올라와 바이올린을 주법을 같다고 생각하지만, 지판 짚는 간격도 다르고 줄의 느낌도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섬세한 차이를 단지 쉽고 어렵고의 차이로 재단하기는 곤란하리라 생각합니다.

p.s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비올라로 시작한 사람이 바이올린 연주하면 너무 작아서 불편해요 -_ㅠ Plinio (토론) 2009년 4월 5일 (일) 17:06 (KST)

논문[편집]

국회도서관에서 웹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비올라 관련 논문을 참조하여 썼습니다. 다 석사 논문인데, 요약이나 표현 등을 참조하느라 논문 수가 대여섯씩이나 있으나 사실 대동소이합니다. 죄다 창조성이 완전히 결여된 짜깁기 논문이라, 제가 교수였다면 바로 퇴짜놓고 싶었을 겁니다.(이게 대한민국의 현실이죠) 다만 비올라에 대해 일반적인 지식은 잘 나와 있어서, 백과사전용으로는 안성맞춤이지요. Plinio (토론) 2009년 5월 23일 (토) 13:48 (KST)

정리 필요[편집]

몇몇 부분, 특히 음악비올라 연주자 부분이 좀 정리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예전에 영문판에서 발로 번역한 것이 아직도 방치되어 있네요. -- lemonedo (토론) 2009년 12월 6일 (일) 05:40 (KST)

어떤 면을 고쳐야 할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 // 출처가 난삽한 것도 지금 생각해보니 아쉽네요. 다시 손 좀 많이 봐야할듯... Plinio (토론) 2009년 12월 6일 (일) 08:5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