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김종문 (배우)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서 등재 기준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입증이 요구되었다는것에 대한 의견 입니다.[편집]

1) 문서 등재 기준이란 어떤 주제가 그 주제만을 다루는 독립된 문서를 가질 수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편집자에 의해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어떠한 주제가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경우 위키백과에 등재될 수 있습니다.

-> 위키백과에 존재하는 모든 문서들 마다 독립된 문서를 가질수 있는지를 결정하는것은 편집자 이며 제가 생각할때 독립 문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문서를 생성 하였습니다. 또한, 해당 주제에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가 중요하게 다루어질 경우 위키백과에 등재 될수 있다고 언급 되어 있는데요. 제가 새롭게 생성한 문서의 인물은 유명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바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

2)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반드시 유명함, 저명함이나 인기도 같은 것에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요소들이 있다면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기가 쉬워질 수는 있습니다.

-> 문서를 등재하는데 있어서 유명함, 저명함이나 인기도에 의존 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 되어 있지만 해당 문서의 인물은 과거에 이미 몇몇 드라마에 출연한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도 활동하고 있는 배우 입니다. 그러므로 유명함은 없더라도 새로운 소속사 계약에 따라 저명함은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해당 문서를 작성하는데 있어서 해당 소속사를 검색을 하다가 발견해서 해당 인물에 대한 문서 생성을 하였던것 입니다.

3) "대상과 독립적이다"는 의미는 어떤 대상 혹은 그 대상의 창조자와 관련된 사람들이 제작한 결과물을 배제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자비 출판, 광고, 그 대상에 의해 자기 비용으로 출판한 출처, 그 대상의 웹사이트, 자서전, 그리고 그 대상이 쓴 보도자료들은 독립적이라고 간주되지 않습니다.

-> 제가 새롭게 생성한 문서에는 해당 인물에 대한 출판, 광고, 또는 해당 인물에 대한 보도자료를 전혀 언급한 적도 없으며 해당 문서의 인물이 새로운 소속사에 계약하기 이전에는 전혀 알지도 못했던 인물 이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문서 인물에 관련된 인물 이라고 또한 절대적으로 생각 할수조차 없습니다.

4) "신뢰할 수 있다"는 의미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 기준에 맞게, 문서 등재 기준에 대해 확인 가능한 평가가 가능하도록, 출처에 편집자의 진실성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출처는 모든 형태의 출판물과 미디어를 포함하며, 어떤 언어로 쓰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 최근에 해당 문서의 인물이 연극에 출연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따로 출처를 언급한 부분이 없어서 출처를 기재하지 않았지만 언제든지 다른 편집자 분들께서 출처를 언급 할 수 있도록 틀은 형성해 놓았습니다.

5)문서 등재 여부 판단은 확인 가능한 증거를 필요로 합니다

5-1) 일반적인 논의에서 문서 등재 기준을 판별하는 지침은 확인 가능하고 객관적인 증거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며, 어떤 주제에 대한 문서 등재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는 독립된 출처로부터 현저한 관심을 받고 있다는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문서 안에서 인용한 출처를 제시하지 않았다고 하여(출처가 존재하지 않는 것과 구별해야 함) 그 주제가 저명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 객관적인 증거가 존재하여야 한다고 했는데 해당 인물은 일반인도 아니고 이미 과거부터 연기 활동을 시작한 이력이 있으며 유명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바로 검색해서 확인 할수 있는 인물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증거가 존재 한다고 생각 합니다.

5-2) 어떠한 주제도 단지 그것이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저절로 혹은 원래부터 등재되지는 않습니다. 증거가 있다는 것은 어떤 주제에 대해 중요하고 독립적인 보도나 인식이 있다는 뜻이고, 이것이 단지 일시적인 관심이 아니며, 홍보 활동의 결과이거나 무분별한 대중성도 아니며, 그 주제가 어떤 다른 이유로 인해 부적절해서도 안 된다는 뜻입니다. 증거로 사용될 수 있는 출처에는 동료들의 검토를 거친 알려진 출판물, 신뢰할 수 있고 권위 있는 서적, 평판이 좋은 미디어의 보도, 기타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일반적으로 포함됩니다.

-> 해당 문서는 일시적인 관심도 아니고 홍보 활동의 결과물도 아니며 무분별한 대중성도 아니며 또한, 부적절하지도 않은 문서 입니다. 앞서서 언급 했던것 처럼 앞으로 다른 편집자분들께서 출처를 언급 할수 있도록 틀을 형성해 놓았으며 지금도 활동하는 연기자 이기 때문에 언급 할수 있는 출처가 생길것 입니다.

5-3) 문서 등재 기준 부합 여부을 평가하려는 편집자는 어떤 문서에 현재 명시된 출처뿐 아니라, 비록 현재 문서에서 명시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문서 등재 기준 부합 여부을 드러내는 출처가 존재할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문서 등재 기준은 독립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적합한 출처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할 뿐이지, 그 출처를 즉시 제시할 것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최종 확정안이 아니며, 비록 아직 출처가 제시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단지 출처가 존재하기만 한다면, 그 문서의 주제는 등재 기준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어떤 문서의 문서 등재 기준 부합 여부에 이의가 제기된 경우, 단지 어딘가에 출처가 존재한다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는 거의 설득력이 없으며, 특히 시간이 지나도 그 증거가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을 때는 설득력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주제에 대해 독립된 출처에서 중요하게 취급할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문서 등재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삭제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 해당 요건에 대해서는 이미 앞서서 언급 하였습니다.

6) 문서 등재 기준에 대한 요건은 영구적입니다

6-1) 문서 등재 기준에 대해 요건이 충족되었으면 다시 없어지지 않습니다. 즉, 어떤 주제가 일단 문서 등재 기준 지침에 따라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가 되었다면, 그 주제는 이후 지속적인 증거 제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일단 한 번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면, 그 당시에만 유효한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더라도 영구적으로 유지됩니다.

-> 해당 문서 인물이 어떠한 일정시기에만 존재하는 축제의 마스코트 같은 것이 아니며 과거에서 부터 꾸준히 연기 활동을 하였지만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것 뿐 입니다. 지금도 연극활동을 하고 있는것을 보면 앞으로도 꾸준히 연기 활동을 이어나갈것으로 예상 됩니다. 또한, 앞으로 꾸준히 연기 활동을 한다고 해서 대중적인 인물이 될것인지 또한 미래에 발생된 일이기 때문에 알수가 없지만 해당 인물이 살아 있는 동안 혹은 은퇴를 언급하는 공식적인 발표가 있기 전에는 해당 문서를 생성하는데 있어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 됩니다.

외부 링크 수정됨 (2019년 10월)[편집]

안녕하세요 편집자 여러분,

김종문 (배우)에서 1개의 링크를 수정했습니다. 제 편집을 검토해 주세요. 질문이 있거나, 봇이 이 문서나 링크를 무시하기를 바라신다면 간단한 자주 묻는 질문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보세요. 다음 변경사항을 적용했습니다:

봇의 문제를 수정하는 것에 관해서는 자주 묻는 질문을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InternetArchiveBot (버그를 제보하기) 2019년 10월 25일 (금) 03:24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