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공화국을 향하여

문서 내용이 다른 언어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문서의 제목에 관하여[편집]

안녕하세요. 해당 문서를 작성한 사용자입니다. 이 문서는 중국에서 2003년에 방영된 TV 드라마 "走向共和"를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TV 드라마도 잘 알지 못하고, 중국의 TV 드라마는 더더욱 알지 못하지만, 우연히 해당 드라마의 존재를 알게 되어 한국어 위키백과에 문서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중화권 TV 드라마에 관심이 있으신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자분들께서 이 문서를 보시고 많이 도와주시고, 편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이 문서의 제목부터 어떻게 표기하면 좋을지 잘 와닿지 않습니다. "공화국을 향하여"로 등록되어 있기는 하나, 제가 얼핏 살피기로는 중화권 영상물의 제목을 한국에서는 한자음을 가져와서 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에 이 문서는 한자 제목인 "走向共和"에서 따와 "주향공화"가 되어야 합니다. 만일 제목을 한국어로 옮겨서 표기한다면, 지금처럼 "공화국을 향하여"가 될 수도 있겠지만 공화국이라는 정체(政體) 대신에 공화제라는 제도나 사상에 방점을 찍어서 "공화를 향하여"라고 옮기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드라마의 제목이 "주향공화국"이 아닌 "주향공화"이기 때문에 이 제목이 더 타당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중국 CCTV에서 방영하다가 검열로 인해 채 마치지 못한 TV 드라마 시리즈이다보니 한국에서도 그다지 많이 알려져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국내에서 통용되는 표기를 따르기에도 좀 애매한 면이 있네요. 아무쪼록 많은 위키백과 이용자분들의 관심을 바랍니다. Sngso (토론) 2022년 12월 21일 (수) 15:08 (KST)[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