탠디 그래픽스 어댑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전체 16색 팔레트를 사용하는 320×200 이미지. CGA보다 개선됨

탠디 그래픽스 어댑터(Tandy Graphics Adapter, TGA, 탠디 그래픽스)는 IBM PC 호환 제품의 탠디 1000 시리즈에 대한 컴퓨터 디스플레이 표준으로, IBM PCjr의 비디오 하위 시스템과 호환되지만 그 자체로 표준이 되었다.

PCjr 그래픽[편집]

탠디 1000 시리즈는 1984년에 IBM PCjr의 복제품으로 시작되어 기존 PCjr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을 제공했다. 결과적으로 그래픽 하위 시스템은 대부분 호환된다.

1983년에 출시된 PCjr은 IBM의 비디오 게이트 어레이(이후의 비디오 그래픽 어레이와 혼동하지 말 것) 및 MC6845 CRTC를 기반으로 구축된 그래픽 하위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CGA(컬러 그래픽 어댑터)의 기능을 확장하여 각 화면 모드의 색상 수를 늘린다. CGA의 2색 모드는 4가지 색상으로 표시할 수 있으며, 4색 모드는 16가지 색상 모두를 표시할 수 있다.

탠디 1000은 PCjr보다 훨씬 더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공유 하드웨어 기능은 IBM보다 탠디 브랜드와 더 관련이 있었다.

탠디 그래픽 하위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이름은 없지만(탠디 설명서에서는 이를 "비디오 시스템 로직"이라고 함) 일반적인 용어로는 TGA라고 한다. 별도로 명시하지 않은 경우 TGA를 설명하는 이 문서의 정보는 PCjr 비디오 하위 시스템에도 적용된다.

EGA는 결국 IBM 호환 제품에서 TGA 그래픽의 상위 세트를 제공하지만 TGA용으로 작성된 소프트웨어는 EGA 카드와 호환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