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스크 포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태스크포스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개요[편집]

태스크 포스(task force, TF)는 정규 조직과는 다르게, 특정 업무를 해결하거나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문가 등을 선발하여 '임시로 편성한 조직'을 의미한다.

원래 군사용어였으나 이제는 기업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적으로도 널리 쓰이는 말이다.

전담반, 과업집단, 특수집단, 임시특별팀, 대책 본부, 대책 위원회, 특별 전문 위원회 등 수 많은 용어로 번역된다.


태스크 포스의 구성원들에게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능력이 요구된다. 정규 조직이 수행하기 어려운 일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편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정한 성과를 달성하거나 정해진 기한이 지나면 태스크 포스가 해산되고, 구성원들은 본래 자신이 속한 부서로 복귀하게 된다.

이처럼 기존 조직의 직제를 넘어 여러 부서에서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조직이 유동적이라는 특성이 있다.


한편, 태스크 포스를 태스크 포스 팀(Task Force Team)이라 부르거나 약칭을 TF가 아니라 TFT, TF팀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콩글리시다.

원래 군사용어에서 유래했기에 때문에 TF라는 단어 자체가 이미 집단을 의미하고 있고, 따라서 TF 뒤에 'team'이라는 단어를 쓸데없이 덧붙일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권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1]

국립국어원에서는 순화어로 '태스크 포스'를 '특별 작업반'으로, '태스크 포스 팀'은 '전략팀, 기획팀, 특별팀'으로 다듬어 쓸 수 있다고 했다.[2] 그러나 앞서 말했듯 '태스크 포스 팀'이란 말은 콩글리시다.

군사[편집]

태스크 포스는 지휘관이 재량으로 편성한다. 때로는 연합 작전을 실시하기 위해 합동기동부대 (Joint Task Force, JTF)로 여러 군대에 걸쳐 편성된다. 또한 다국적 임무부대 (Combined Task Force, CTF)로 여러 나라의 군대나 조직에 걸쳐 조직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