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보이기
큐레이션(Curation)이란 단어는 원래 미술관에서 기획자들이 우수한 작품을 뽑아 전시하는 행위를 가리킨다.[1] 그 행위를 다음과 같이 확장한다.
- 위키백과 참조 기능 - 위키백과:페이지 큐레이션
활동
[편집]- 큐레이션(Curation)은 원래 미술관에서 기획자들이 우수한 작품을 뽑아 전시하는 행위를 가리킨다.
- 컨텐츠 큐레이션(Content curation)은 여러 분야에서 ‘양질의 콘텐츠만을 취합·선별·조합·분류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재창출하는 행위’를 뜻한다. (the collection and sorting of information.)
- 데이터 큐레이션(Data curation)은 연구 데이터 유지에 필요한 관리 활동이다.
- 디지털 큐레이션(Digital curation)은 디지털 자산의 보존 및 유지 활동이다.
- 증거 관리(Evidence management)는 사건과 관련된 증거의 색인화 및 목록화이다.
- 문화재 관리(Cultural heritage management)는 문화 유적지 및 자원 보존 활동이다.
사람
[편집]- 큐레이터 : 전통적으로 도서관이나 박물관의 유형 자산의 관리자 또는 통역사, 안내자.
- 바이오큐레이터 : 생물학 및 모델 유기체 데이터베이스에 의해 전파되는 정보를 큐레이팅, 수집, 주석 및 검증하는 전문 과학자이다.
같이 보기
[편집]각주
[편집]- ↑ [300자 읽기] 큐레이션 국민일보.
이 문서는 명칭은 같지만 대상이 다를 때에 쓰이는 동음이의어 문서입니다. 어떤 링크가 이 문서를 가리키고 있다면, 그 링크를 알맞게 고쳐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