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커비투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 쿠커비투릴(Cucurbituril-CB) 동족체와 성질

       쿠커비투릴은 글라이코우릴 (Gylcoluril) 단량체로 이루어진 고리형 분자이다. 쿠커비투릴[6]은  6개, 쿠커비투릴[7]은 7개, 쿠커비투릴 [8]은 8개의 의 글라이코우릴 분자로 이루어진다. 쿠커비투릴은 소수성 바깥은 친수성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쿠커비투릴 동족체는 기본적인 쿠커비투릴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각각 고유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 3개의 쿠커비투릴은 내부 구멍의 크기가 서로 다르다. 이러한 성질 덕에 쿠커비투릴[6]의 경우에는 분자가 1개 들어가지만 쿠커비투릴[8]에는 2개 정도가 들어가는 성질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2. 쿠커비투릴[6]와 슈도로텍산

쿠커비투릴[6]는 양쪽에 아민기가 달려있는 alkane 화합물의 아민사이 탄소 사슬에 들어가 슈도로텍산(pseudo-rotaxane)을 형성한다. diamino alkane 은 줄기분자의 역할을 하고 쿠커비투릴[6]는 그 줄기분자에 끼워지는 구슬의 역할을 한다. 이 때 줄기분자인 diamo alkane 의 아민과 아민사이의 탄소의 개수에 따라 쿠커비투릴[6]의 줄기분자에 대한 결합력이 달라진다. 그림 3과 같이탄소의 개수 n 이 4일때, 쿠커비투릴[6] 의 결합이 가장 잘 이루어진다.

3. 쿠커비투릴[8]과 전하 이동 착물 (Charge Transfer Complex)

전하이동 착물(Charge Transfer Complex)의 형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쿠커비투릴[8]의 특징 중 하나이다.[2] 대표적인 예로는 메틸바이올로젠(Methyl Viologen)과 다이하이드록시 나프탈렌(2,6-hydroxynaphthalene)이 있으며, 쿠커비투릴[8]에 들어가면, 전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다이하이드록시나프탈렌에서 전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메틸 바이올로젠으로 전자가 이동하면서 가시적인 영역에서 색이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