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게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콜드게임(called game)이란 야구소프트볼 등의 운동경기에서 심판에 의하여 종료결정이 내려진 게임을 말한다. 특히 야구에서 양팀 모두 5회 이상 공격을 동일하게 진행한 뒤 해가 지거나 폭우, 또는 분쟁 등의 이유로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된 때, 또는 양팀간의 점수차가 너무 많이 나 더 이상 경기를 계속할 필요가 없을 때에 심판이 경기를 중단시키는 경우에 쓰인다. 승패는 그때까지의 득점에 따라 결정된다.

대회에 따라서 경기시간의 제한이나 '몇 회까지 몇 점 이상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경기를 그 횟수까지로 끝낸다'는 등의 규정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이 규정에 의하여 도중에 경기가 종료했을 경우에도 이 용어를 사용한다. 현재 한국 아마추어 야구에서는 한 팀이 일방적으로 앞서고 있을 때에도 적용된다. 즉 5회 10점 차 이상, 7회 7점 이상 점수차가 나면 콜드게임이 선언된다.

어떤 이유 때문에 심판이 경기의 일시중단을 선언한 뒤 다음날에 남은 경기를 속행하는 서스펜디드 게임도 콜드게임에 속한다. 다만, 종료했을 때 득점이 같을 경우에 주심은 '타이게임'을 선언해야 하고, 또 악천후 등으로 5회 이전에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 주심은 '노게임'을 선언해야 한다. 따라서 노게임은 경기가 시작은 되었으나 1∼4회에 중단되어 아예 처음부터 시작도 하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 쓰는 용어이다.

콜드게임이 정식경기로 되었을 경우에는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기록된 개인과 팀의 기록을 모두 공식기록으로 계산한다. 단 콜드게임이 타이게임이 되었을 경우에는 승리투수 및 패전투수의 기록만 제외한다.

콜드게임의 종류[편집]

  1. 점수 차에 따라 경기의 승패를 경기 도중 정하는 경우
    • 예: 갑팀과 을팀이 경기를 하고 있는데, 경기 점수가 16:4이고 규정된 점수 차를 넘긴 경우, 갑팀이 콜드승을 한다.
  2. 기상상태에 따라 경기를 중단하는 경우
    • 예: 갑팀과 을팀이 경기를 하고 있는데, 갑자기 세찬 비가 와서 경기를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심판의 판단이 내려지면, 경기는 중단된다.

콜드게임에 따른 대처[편집]

  1. 1번의 원인으로 승패를 가른 경우 승팀는 콜드승으로, 패팀은 콜드패로 기록된다.
  2. 2번의 원인으로 경기가 중단된 경우
    • 경기가 5이닝 이상 진행된 경우, 그 당시 이기고 있는 팀의 승리로 처리한다.
    • 경기가 5이닝 이상 진행되지 못한 경우, 더블헤더 등으로 재경기를 치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