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코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코뮌에서 넘어옴)
프랑스의 모든 코뮌들을 나타낸 지도.

코뮌(commune)은 프랑스 공화국의 최하위 행정 구역이다. 프랑스 낱말 commune은 12세기에 "공동 생활을 함께 나누는 사람들의 작은 모임"을 뜻하는 중세 라틴어 communia에 처음 나타났다. 더 거슬러 올라가 라틴어 communis는 함께 모인다는 것을 뜻한다.

프랑스의 코뮌은 미국자치체, 스위스·독일게마인덴과 거의 유사하며, 최하위 행정구역 단위로서는 대체로 대한민국··의 위치로 볼 수 있으나, 파리가 하나의 거대한 코뮌으로 취급되고 그 밑에 시급 아롱디스망 (대한민국의 구)를 둔다는 예외가 있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한편 이웃 나라 영국과는 어느 행정구역 단위와 딱 맞아 떨어지는 동의어가 없으며 지방 행정구비대도시권 의회 사이의 지위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의 코뮌은 파리 시와 같이 200만의 거주자가 있는 도시일 수 있고, 10,000명이 사는 마을이 될 수 있고 겨우 10명이 사는 촌락일 수 있다. 뫼즈주의 6개 코뮌은 베르됭 전투에서 완전히 파괴된 후 재건되지 않은 채 행정구역을 존치시켰기 때문에 주민이 없다.

통계[편집]

인구[편집]

파리 (인구 2,187,000명)

면적[편집]

외국어 지명[편집]

프랑스어가 아닌 다른 언어를 쓰는 지방의 경우에는 현지어 지명을 프랑스어 철자와 발음대로 옮겨 표기하는 것이 보통이며, 됭케르크 (네덜란드어 'Duinkerke'), 툴루즈 (오크어 'Tolosa'), 스트라스부르 (독일어 'Straßburg'), 페르피냥 (카탈루냐어 'Perpinyà')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하지만 작은 마을 규모의 코뮌 중에서는 제 이름을 고스란히 간직한 경우도 있다. 다음은 그 사례 중 일부이다.

그 외[편집]

솜주 (Y) 마을 입구에 세워진 도로 표지판
명칭
수도와의 거리
  • 수도 파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코뮌은 남태평양 누벨칼레도니릴데팽 (인구 1,840명)으로, 파리 중심부에서 16,841km 떨어진 위치에 자리해 있다.
  • 도서지역을 제외하고 프랑스 본토 내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코뮌은 스페인 국경에 위치한 쿠스투주 (인구 134명)와 라마네르 (인구 44명)로, 파리 중심부에서 721km 떨어진 위치에 자리해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