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 (워크래프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카오스 (워크래프트)
CHAOS
개발사 초고수, 하늘섬, TEAM OwL
배급사 WAR3CHAOS, ANACLAN
디자이너 TEAM OwL
버전 H2.1
플랫폼 PC의 워크래프트3
장르 실시간 전략 게임-공성전
모드 싱글 플레이, 멀티 플레이
미디어 CD-ROM
시스템 사양 CPU - 2.0GHz이상의 프로세서
메모리 - 1GB RAM
비디오 - GForce 5700급 이상의 비디오 카드
사운드 - DirectX 8.1 호환 16비트 사운드 카드
입력장치 마우스, 키보드

카오스》란 워크래프트3 유즈맵의 하나이다. 장르는 공성전(AOS)이며, 한 게임 당 2~10명의 유저가 참여할 수 있다.

역사[편집]

DOTA의 제작자는 미국인 프로그래머 Eul이었다. DOTA를 비롯한 유즈맵에는 프로텍터가 있어서, 타인이 유즈맵을 임의로 수정할 수 없게 되어있다. 그러나 2003년 워크래프트의 확장팩 프로즌쓰론이 발매되며 오리지널에서 사용하던 유즈맵이 수정 가능해졌고, 시리우스라는 유저가 무단으로 맵을 수정하여 배포한다. 이로 인해 Eul은 DOTA의 업데이트를 포기하게 된다. 한편, 시리우스가 무단수정하여 배포한 맵은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지 못하였고, 그는 무단수정행위에 대하여 유저들의 강한 비판을 받았다. 그리하여 그는 임의수정할 수 있는 상태로 맵을 공개하고 사라졌다. 그 후 워크래프트3의 클랜 중 하나인 ANA클랜의 Cho-go-su(이하 초고수)는 그 맵을 수정하여 Defence of The Ancients CHAOS[1]를 제작하게 된다. 그러나 초고수는 Eul에게 수정허가를 받기는 하였으나 그것이 적절한 절차를 밟은 것이 아니었다는 비판을 받게 되는등 여러 비판을 받게 되었고, 결국 카오스 맵의 관리를 아나클랜에 맡기고 떠난다.

이후 잠시 아나클랜내의 다른 맴버가 카오스맵의 관리를 맡았지만 지지부진했고, 더욱이 원본맵을 잃어버려 추가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다. 그러한 때에 사용자들의 불만사항과 요구사항을 반영한 신버전의 카오스를 하늘섬이 내놓았고, 이를 계기로 아나클랜에서 정식으로 카오스 제작자 활동을 하게 된다.

그 후 하늘섬은 여러번의 패치를 통해 원작인 DOTA와 차별화되는 여러가지 요소를 게임에 추가하였다. 카오스는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있으며

대표적인 대회로 Nicegame TV에서 개최하는 CHAOS CLAN BATTLE이 있었으나 17차 이후로 개최가 보류되었고 기존 패치팀인 취달, 하늘섬을 비롯한 패치팀 멤버들이 카오스 온라인으로 이적하면서 카오스의 업데이트 잠정적으로 중단되었다.

이후 2년 남짓 실질적인 패치가 되지 않고 있다가 TEAM OwL(FireRED, PanDaMan)이 그 뒤를 이어받아 멈췄던 카오스의 심장이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2013년 현재 카오스 대회는 CHAOS CLAN LEAGUE가 유일하다.

카오스의 게임 방법[편집]

카오스는 공성전 장르로, 2~10명의 플레이어들은 센티널과 스콜지의 두 개의 진영으로 나뉘어[2] 각각 영웅을 하나씩 선택, 조종하게 된다. 플레이어들은 영웅을 성장시키거나 적의 영웅이나 건물에 피해를 입히며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다른 진영의 신전을 파괴시키거나 지정된 시간(주로 50분)이 지난 후 점수가 높은 진영이 승리한다.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를 위한 배우기 모드와 게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하는 유저를 위한 실험 모드도 있다.

영웅 선택[편집]

플레이어가 고를 수 있는 영웅의 수는 나이트엘프 진영의 경우 33명, 언데드 진영은 30명이며, 다른 사람이 이미 선택하여 조종하고 있는 영웅을 고를 수는 없다. 무작위로 영웅을 선택할 수도 있다. 임의의 영웅을 선택하는 경우, 히든 영웅[3]이 주어지거나, 일반 영웅이 주어진다. 히든 영웅이 주어졌을 시에는 골드[4]가 보너스로 주어지지 않지만, 일반영웅이 주어졌을 시에는 300골드가 주어진다. 임의의 힘, 민첩, 지능 영웅을 선택하는 경우, 히든 영웅은 나오지 않지만 100골드가 추가로 주어진다. 영웅들은 각자의 특성이 있으며, 다채로운 조합이 가능하다.

영웅 일람 (버전=H2.1)
센티널 스콜지 중립
갈리토스 니피 무라딘 스톤콜드 세드릭 그리매
아다스 챈 캐런후프 탈론 우서
그롬-헬스크림 구르르 멀머던 멤피스 뮤턴트
베나자르 브로켄-백작 세티어 솔-벤-하임
에일리언 조디악 카르투스 칸젤 킹죠
버서커 아즈가로
민첩 아가멤논 가래 그리메 나래 다래
티란테 나이샤 마젠다 샤카잔 실크 적혈귀
제르딘 참새 파르테논 마이에브
일리단 래퍼드 레오닉 레이든 로자미어 리키안
바이퍼 실바나스 아그니 아카샤 아크루라 줄-마란
지능 나즈그렐 레이나 로칸 마누트 멜쉬드 엘딘
볼-진 이레아 자이로스 페르다 퓨리언 프로드 안토니다스
나카챠 니바스 레이디-데스 루시퍼 메두사
아키로 악동 오블리 플루토 켈자드 칼리나스 도플갱어
두두 드러커-형제
굵은 글씨는 히든 영웅을 나타냄.

영웅 배치[편집]

카오스의 맵은 12시, 6시 방향 그리고 센터 3곳의 라인 지역과, 그 외의 지역인 크립 사냥터로 나뉜다. 게임 초반 라인에 있는 영웅은 여러 이득을 취할 수 있는데, 그곳에는 영웅을 돕는 강력한 타워가 있어 적으로부터 영웅을 보호해주고, 그곳에서 양측의 라인몹[5]들이 교전을 벌이기 때문에 영웅은 성장하는 데 필요한 경험치와 골드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반면 크립 사냥터에는 영웅을 보호해주는 타워가 없고 크립을 사냥해서 얻는 금과 경험치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영웅의 성장이 힘들다. 그러므로 가능하다면 영웅은 라인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둘 이상의 영웅이 한 라인에 동시에 있다면 영웅이 얻을 수 있는 경험치와 골드가 양분되므로, 일반적으로 같은 라인에 둘이 위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4:4나 5:5[6]처럼 한 팀의 인원이 라인의 수보다 많은 경우에는 주로 3명의 영웅이 각각의 라인에 가고, 나머지가 크립 사냥터에 간다. 영웅이 크립 사냥터에 갈 경우에는 우선 각각의 라인에서 3번의 교전을 치러[7] 크립 사냥터에 가기 위한 기본적인 레벨[8]을 갖추어야 한다. 이때는 경험치와 골드가 양분되지 않도록 다른 영웅이 교전에 참여하거나 근처에 있으면 안 된다. 3번째 교전은 같이 치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9] 카오스의 버전이 F버전으로 되면서 뉴라인이라는 개념이 생겼다. 이 뉴라인은 2명의 영웅이 한 라인에서 배럭몹을 잡았을 때, 경험치를 좀 더 가져가게된다. 보통 한 라인에 한 영웅이 1번에 나오는 배럭몹을 잡을 시 2레벨을 찍지만, 뉴라인 룰로 했을시 2영웅 모두 1레벨 95%의 경험치를 가지게 된다.

라인[편집]

세 곳의 라인은 각각의 지리적인 특성이 있다. 12시 라인은 스콜지 진영에 더 가깝고, 6시는 그 반대이다. 센터는 강을 사이에 두고 있어, 양쪽에 고지가 형성된다. 이는 서로의 시야를 제한하는 효과도 있고, 영웅 간의 견제를 더욱 심하게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영웅이 충분히 강하다면, 상대의 타워를 철거하여 경험치와 골드를 얻고 상대 영웅의 안정적인 성장을 방해할 수도 있다.

크립[편집]

4:4나 5:5 경기에서, 각 팀당 3명씩을 제외한 나머지 영웅들은 골드와 경험치의 효율적인 획득을 위해서 3곳의 라인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인 크립 사냥터로 간다. 크립 사냥터에는 일정한 시간이 될 때마다 양측 모두에게 비우호적인 중립 괴물인 크립이 등장한다. 이들을 잡으며 영웅들은 금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크립 사냥터에서는 라인에서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금을 얻지만, 대신 크립을 많이 죽인 영웅은 경험치 보너스[10]를 얻을 수 있다. 크립 사냥터에서는 상대 영웅과 조우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다. 초반 영웅킬을 위해서 라인과 크립간에 견제가 자주 일어나며 특히 크립의 두 영웅이 라인 영웅을 계획적으로 암살하는 경우가 많다.

테러[편집]

타워, 중보, 배럭, 수호신, 에센, 본진 등 상대 진영의 건물이나 NPC를 파괴하는 것을 말한다. 테러에 성공하면 골드와 경험치를 많이 얻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적의 본진을 테러하는 데 성공하면 즉시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건물, NPC 일람
통칭 이름 체력 체력재생 방어 공격 (카오스 형태) 파괴시 골드 획득량 스플래시 대미지 특수효과
타워 생명의 탑
망령의 탑
1800 항상 9/초 건물 20 1초당 대미지 80-100
사거리 700
300 없음 없음
중보 숲의 정령
지옥의 악령
1900 항상 15/초 건물 25 0.5초당 대미지 90-110
사거리 700
400 있음 주위에 마법을 시전
배럭 평화의 나무
암흑의 신전
2800 10/초 건물 25 없음 300/파괴될시 30초씩 상대 영웅들에 30원 적립 없음 20초마다 드루이드클로/구울 2마리씩 소환
자유의나무
저주의 신전
2800 10/초 건물 25 없음 300/파괴될시 30초씩 상대 영웅들에 30원 적립 없음 보이드워커/페어리드래곤 1마리씩 소환
수호신, 용 생명의 수호신
죽음의 수호신
3200 8/초 디바인 15 0.8초당 대미지 150-180
사거리 800
600 있음 공격받을시 느려짐
에센 축복의 탑
저주의 탑
2200 12/초 건물 25 0.5초당 대미지 150-200
사거리 700
500 있음 공격받을시 느려짐
본진 생명의 나무
죽음의 신전
9500 12/초 건물 25 없음 10,000 없음 없음

영웅 킬[편집]

상대방의 영웅을 죽이면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는데, 당장 200의 골드와 킬에 도움을 준 영웅들은 40의 금을 얻을 수 있고, 상대 영웅의 레벨에 따른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또 죽은 영웅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레벨×6초(최대 120초)라는 시간동안 부활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므로, 그 동안 상당한 페널티를 받게 된다. 또 영웅이 죽은 쪽은 전력에 큰 손실이 생겨 전반적인 플레이가 위축될 수밖에 없고, 1차적인 점수의 손실은 물론 테러의 성공률이 낮아져 패배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유저들은 상대의 영웅을 죽이기 위한 게임 운영을 하기도 하며, 그 대표적인 예로 낚시, 한타 등이 있다.

낚시[편집]

적을 속여 아군에게 유인하는 것을 말한다. 도망칠 수 없도록 짧은 시간 안에 큰 데미지를 주어야 한다. 낚시를 잘하는 대표적인 영웅들로는 센티널의 나이샤와 참새, 이레아, 스콜지의 래퍼드와 악동 그리고 양측의 모든 은신 영웅[11]을 들 수 있다.

한타[편집]

양 진영의 많은 영웅이 한데 모여 큰 싸움이 벌어지는 것을 한타라고 한다. 한타의 종류에는 필드한타, 언덕한타, 적군본진, 아군본진한타가 있다. 한타에서는 영웅킬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 승패에 따라 이후로의 경기가 크게 좌우된다.

필드한타[편집]

평평하고 넓은 지형에서 한타를 한다. 장판스킬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적스킬이 빛을 발한다.

언덕한타[편집]

스턴, 헥스, 공포, 소울번 같은 상태이상 스킬이 빛을 발하는 한타이다. 무적의 타이밍이 중요하며 누가 먼저 상태이상 스킬을 많이 시전하느냐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적군본진[편집]

적군본진한타는 이기기 힘든점이 있으나 이기게 되면 베럭을 바로 밀수있는 기회등 엄청난 이익이 오게된다.

아군본진[편집]

아군본진한타는 이기기 쉬운점이 있으나 이긴다고 해도 적군본진으로 가는시간등이 소요되기 때문에 효율성이 약간 떨어진다

최종 승리[편집]

승리 조건은 두 가지이다.

  • 적의 본진을 제거한 진영은 즉시 승리한다. (킬수 차이가 100 이상 뒤처질 경우 패배함)
  • 일정시간이 지난 후, 상대진영의 점수를 더 많이 깎은 진영이 승리한다.

점수 계산 방법[편집]

점수계산은 ccl룰을 따른다.

총 점수 = 팀 영웅 레벨 합 + (남아 있는 배럭숫자 × 5) + (남아 있는 축복의 탑/저주의 탑 × 8) +@

+@ 계산법

  • 수호신이 살아있을 경우 +10점
  • 배럭 숫자 차이가 5개 이상일 경우 개당 +5점
    • ex)센티널 남은 배럭 6개, 스콜지 남은배럭 0개일 경우 센티널에 +10점
  • 팀내 최고레벨 영웅레벨-적팀 최저레벨 영웅레벨이 5이상일 때 레벨 차이당 +2/3점
    • ex)팀 적혈귀 21렙, 적팀 악동 12렙일시 +6점
  • (팀내 최고 영웅 킬수-최저 영웅 다이수) × 1점
    • ex)팀 적혈귀 13킬, 제르딘 3다이시 +10점
  • 적 본진의 체력이 1/2 이하일 때 +30점
  • 적 본진의 체력이 1/4 이하일 때 +50점
  • 적군과의 영웅킬 차이 × (0.5 + (파괴한 배럭/6) (총 영웅킬이 양수일 경우만 적용됨.)
    • ex)센티널 총 영웅킬 20, 스콜지 총 영웅킬 10, 센티널이 배럭 4개 파괴시 센티널에게 10 × (0.5 + 4/6) = 11.66.. 으로 11점 추가
  • 기방 패널티 : 이기고 있는 팀(중간 점수/레벨 총합이 전부 앞서는 팀)이 적의 침입이 없는 상황에서 (전체 영웅 수-1)명이 본진에 있을 경우, 45초당 -1점 (지는 팀은 해당사항 없음)
  • 도움 총합 × 0.5점

게임플레이 종류[편집]

카오스를 플레이할 때는 플레이어의 실력에 따라 공방, 숫자방, 릴채, 클채, 귓클, 팀전 등으로 나뉜다.

공방[편집]

배틀넷에 접속하였을 때 모든 사람이 플레이할 수 있는 공개방을 의미한다. 가장 수준이 낮은 방이다.

숫자방[편집]

말그대로 방제가 (주로) 숫자 4자인 방을 일컫는다. chaos~chaos9(chaos1은 제외) 등의 채널에 들어가면 숫자방을 홍보한다. (ex: 1688~1688~1688~1688~1688~) 선착순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공방보단 수준이 살짝 높은 편이다.

릴채[편집]

릴레이채널의 약자이다. 예전에는 새벽시간 등에 최소 3판정도씩 하는, 말그대로 게임을 릴레이로 즐기는 사람들끼리 모이는 채널을 뜻했으나 현재는 주로 클랜이 없는 사람들끼리 문제를 내고, 맞춘 사람들에 한하여 채널을 알려주어 10명을 모아 정해진 룰대로 게임을 즐기는 방식이다.

클채[편집]

클랜채널의 약자이다. 릴채와 비슷하지만 클랜에 가입되어 있는 사람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귓클[편집]

해당 유저의 소속 클랜에 따라서 어떤 사람이 귓으로 룰이 어떤방식인데, 게임하겠냐? 라는 의사를 물어본다. 이때 귓받은 유저가 수락하면 채널을 받고 해당채널에서 게임을 하는 방식이다. 클랜이 있는 유저도 골라서 받기 때문에 채널에 따라 수준이 천차만별이다. 현재 카오스를 할 수 있는 방법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되겠다.

팀전[편집]

말 그대로 5:5의 팀 대항전이다. 룰은 대체적으로 2랜 3셀렉 (2명이 랜덤, 3명이 캐릭터를 정해서 고른다)을 지향하며 앞의 클채들보다 수준이 격이 다르게 요구된다. 가장 카오스를 즐기는 방식이라 할 수 있겠다.

카오스 대회[편집]

카오스는 정식발매된 게임이 아닌,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의 하나이나 대회가 열릴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다음은 대표적인 카오스 대회들이다.

카오스 클랜 배틀[편집]

카오스 클랜 배틀(Chaos Clan Battle, CCB)
현재 시즌이나 대회 CCB 17
종목 카오스 (게임)
나라 대한민국 대한민국
주관 Nicegame TV
설립연도 2006년
리그 개시 2007년
참가팀 Crow1 RoMg1 MaD ANA Crow2 RoMg2 iRis Rain

Mii1 Mii2 Pris1 Pris2 AKA TLiW Eye AiG 16강기준

참가자 수 예선:제한없음, 본선: 24개 팀
최근우승팀 Crow Clan (CCB 12 13 14 15 16)
최다우승팀 Crow Clan (5회)
홈페이지 CCB 정보

카오스 클랜 배틀(Chaos Clan Battle, CCB)은 NicegameTV에서 주최하는 워크래프트 3의 커스텀 게임인 카오스 (게임)의 국내 최초 대회이다. 아프리카를 통해서 생중계되고 다음 팟플레이어를 통해 다시보기 서비스가 제공된다. 카오스 대회 중 가장 규모가 크며, 9차부터는 빅파일이 공식 스폰서가 되었다. 2009년 10월 17일 9차 예선이 시작되었다. CCB의 우승 팀은 수정된 맵의 초반부에 나타나게 된다.

UCC(U.Min's Chaos Competition)[편집]

NicegameTV 소속 캐스터 마스터즈(문유민)가 주최한 카오스 대회로, 카오스 대회 최초 팀 대회이자, 최초 밴픽룰이 도입 된 대회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대회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선수 조합의 팀 경기를 볼 수 있었으며, 또한 밴픽룰에 의한 다양한 캐릭터 조합의 경기를 볼 수 있었다. UCC 우승 팀은 차기 시즌 대회 공식 맵에 선수 명단이 노출되었다. 2009년 10월 4일 UCC 2차 시즌 결승전이 진행되었으며, 총 5차 시즌까지 진행되었으나, 이후 학업 문제로 마스터즈가 방송계를 떠나면서 UCC는 막을 내리게 되었다.

반바지배 카오스 대회[편집]

반바지라는 가명을 사용하는 카오스 유저가 주관하며, 유저들로부터 후원을 받아 경기가 열린다. 2009년 8월부터 제4차 대회가 시작되었다.

CHAOS CLAN LEAGUE (카오스 클랜 리그, CCL)[편집]

2013년 현재 유일한 카오스 대회로 soyd3이라는 개인 유저의 후원으로 이뤄지고 있다.

관련 사이트[편집]

각주[편집]

  1. 이후 CHAOS로 정식명칭이 바뀐다.
  2. 반드시 양쪽의 인원이 같을 필요는 없다.
  3. 임의의 영웅으로만 선택할 수 있다. 일반 영웅보다 더 강하거나 효용이 좋다.
  4. 골드는 게임내의 화폐이다. 아이템을 구입하는 등의 용도가 있다.
  5. 본진에서 생성되어 6시, 센터, 12시 방향으로 일정시간마다 오는 군사로 조종이 불가능하다.
  6. 5:5 경기가 가장 일반적이다.
  7. 한 번 교전을 치르는 것을 '1웨이브를 먹는다'고 한다.
  8. 영웅은 일반적으로 3레벨에 크립을 가게 된다.
  9. 이 때는 두 영웅이 마지막 웨이브를 나누어 먹으므로, 크립에 가는 영웅이 '2.5웨이브를 먹는다'고 한다. 요즘은 크립을가는 영웅이 3웨이브를 먹고 가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10. 5분후 5분간 일정량의 경험치를 영웅에게 제공한다.
  11. 스킬을 사용하여 독자적으로 은신 상태가 될 수 있는 영웅을 말한다. 대부분의 은신 이후 첫 번째 공격에는 추가 데미지나, 마법 공격, 스턴 등이 들어가며 센티널에는 제르딘, 다래, 마젠다, 이레아, 챈이 있고, 스콜지에는 그롬 헬스크림, 래퍼드, 레이든, 뮤턴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