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비너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
  • D-shaped wire gate
  • D-shaped straight gate
  • oval straight gate
  • pear-shaped auto locker
  • D-shaped screw locker
가운데의 글씨는 표준 카라비너 등급이다.
카라비너를 밧줄에 연결하는 모습.

카라비너(carabiner, karabiner, /ˌkærəˈbnər/)[1]는 특수한 걸쇠이다. 특히 뭔가를 빠르고 가역적으로 연결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 스프링이 장착되어 열 수 있는 부분[2]이 있는 금속 고리이다. 이 단어는 Karabinerhaken(또는 줄여서 Karabiner)의 축약형으로, 카빈총 소총수나 총기병(carabinier)이 총을 벨트나 탄띠에 부착하는 데 사용하던 '스프링 갈고리'[3]라는 뜻의 독일어 표현이다.

사용[편집]

카라비너는 등반, 추락 방지, 수목 재배, 동굴 탐험, 항해, 열기구, 로프 구조, 건설, 산업용 로프 작업, 창문 청소, 급류 구조, 곡예 와 같은 로프를 이용하는 활동에 널리 사용된다. 주로 강철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다.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것은 상업용이나 로프 구조에 사용되는 것보다 무게가 가벼운 경향이 있다.

종종 카라비너 스타일(carabiner style)이나 미니 바이너(mini-biners)라고 하는 카라비너 열쇠고리, 또는 유사한 스타일과 디자인을 가진 가벼운 기구도 인기를 얻었다. 대부분은 제조 시 부하 테스트와 안전 표준이 부족하기 때문에 '등반 시 사용 금지' 또는 이와 유사한 경고가 찍혀 있다.

스프링 게이트가 있는 금속 부착 고리는 기술적으로 카라비너이지만 등반과 관련해서 엄격한 의미로서 사용되는 커뮤니티는 특히 암벽 및 등산과 같은 안전이 중요한 시스템에서 하중 지지를 위해 제조되고 테스트된 장치를 지칭하며 일반적으로 20kN 이상의 부하를 견딘다.

열기구의 카라비너는 풍선 부분(구피)을 바구니에 연결하는 데 사용되며 2.5톤, 3톤, 4톤으로 등급이 매겨진다.[4]

카라비너는 다이버의 엄빌리컬 케이블해수면에서 공기를 보내는 다이버의 벨트에 연결하는 데에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5kN(대략 500kg 이상의 무게와 동등)의 작업 부하에 안전한지 평가된다.[5]

갤러리[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 카라비너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

참고 문헌[편집]

  1. Wells, John C. (2008). 《Longman Pronunciation Dictionary》 3판. Longman. ISBN 978-1-4058-8118-0. 
  2. “Climbing Dictionary & Glossary”. 《MountainDays.net》. 2007년 1월 3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6년 12월 5일에 확인함. 
  3. 하퍼, 더글러스. “karabiner”. 《온라인 어원 사전》. 
  4. “Cameron Balloons Maintenance Manual (refer to section 6.6.4)”. 2015년 3월 28일에 확인함. 
  5. Diving Advisory Board. 《Code Of Practice Inshore Diving》 (PDF). Pretoria: The South African Department of Labour. 2016년 11월 9일에 원본 문서 (PDF)에서 보존된 문서. 2016년 9월 16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