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행정책임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최고행정책임자(chief administrative officer, 이하 CAO)는 사조직 또는 공공조직의 행정 관리를 책임지는 사람이다. 최고행정책임자(CAO)는 특정 조직에서 가장 상위 구성원 중 하나로서 일상적인 운영상황을 관리하고 대개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이하 CEO)에게 바로 상황을 보고한다.

특정 기업에서는 최고행정책임자(CAO)가 곧 그 기업의 사장(the president)이기도 하다. 이것은 (chief operating officer, 이하 COO)와 매우 유사하지만 최고경영자(CEO)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지방자치의 맥락에서 최고행정책임자(CAO)나는 타이틀은 종종 시행정 담당관[1], 자치 주의 담당자[2] 등의 용어를 대신해서 사용되기도 하며, 특히 부서의 장을 지명하거나 해임하는 등의 권한이 포함되지 않는 직책의 경우에 사용한다.

각주[편집]

  1. Plunkett, Th. City Management in Canada. Institute of Public Administration of Canada. p. 1. ISBN 0-920715-10-9.
  2. Martin, David L. (1990-05-30). Running City Hall. University of Alabama Press. p. 72. ISBN 0-8173-046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