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낮은 온도의 산화 촉매를 이용한 공기여과기. 실온에서 일산화 탄소를 독성이 덜한 이산화 탄소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된다. 대기의 폼알데하이드를 제거할 수도 있다.

촉매(觸媒, catalyst)란 반응과정에서 소모되거나 변화되지 않으면서 반응속도를 빠르거나 느리게 변화시키는 물질을 말한다. 촉매는 소량만 있어도 반응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1]

일반적으로 촉매가 있으면 반응은 더 빠르게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더 적은 활성화 에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촉매 반응 구조에서 촉매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인 중간 물질을 형성하기 위해 반응하며 그 다음 원래의 촉매를 재발생시키는 순환적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촉매는 균일계 촉매와 불균일계 촉매로 나눌 수 있다. 균일계 촉매는 촉매가 반응물과 같은 상으로 존재하는 촉매이다(보통, 기체나 액체). 비균일계 촉매는 촉매와 반응물이 다른 상으로 존재하는 촉매이며, 이를테면 촉매-고체, 반응물-액체를 들 수 있다. 효소와 그 밖의 생물 촉매들은 제3의 분류로 간주되는 경우도 있다.

배경[편집]

산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화학 물질들의 생산에는 촉매가 수반된다. 이와 비슷하게, 가장 생물화학적으로 중요한 프로세스는 촉매 작용이 된다. 촉매에 대한 연구는 응용과학의 주요 분야이며 특히 유기금속화학, 재료과학 등 수많은 화학 분야에 적용된다. 촉매는 환경과학의 수많은 부분과 관련되는데, 이를테면 자동차의 촉매 변환기라든지 오존홀의 역학을 들 수 있다. 촉매 반응은 환경 친화적인 녹색 화학에서 선호되는데, 이는 생산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일 수 있어서이며[2] 이와 반대가 되는 화학량론의 경우 모든 반응물들을 소비시켜 더 많은 부산물이 형성된다. 수많은 전이 금속들과 전이 금속 화합물들 또한 촉매에 사용된다. 효소로 불리는 촉매는 생물학에 중요하다.

기본 원리[편집]

단위[편집]

촉매 활동은 대개 기호 z로  표시되며, 몰 단위로 측정되는데, 그것은 카탈이라고 불리고 1999년 이후 촉매 활동을 위해 정의된 SI단위이다. 촉매 활동은 특정한 화학 반응과 관련해서 반응 비율에 관한 것이 아니라 촉매의 특성에 관한 것이다. 촉매 1 katal (촉매 1 kat = 1 mol / s)의 촉매 활성은 반응물의 1초당 1몰의 순반응으로 이어지는 촉매의 양 또는 화학 반응으로 의도된 결과의 양을 의미한다. 촉매는 별개의 반응에 대해 상이한 촉매 활성을 가질 수 있고 통상적으로 달라질 것이다. 예를 들어, katal을 참조하시오. 촉매 반응과 관련된 다른 SI 단위가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위를 참조하시오.

일반적 구조[편집]

촉매는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반응물과 반응하여 촉매를 재생하는 공정에서 최종 반응 생성물을 연속적으로 생성하는 중간체를 형성한다. 다음은 전형적인 반응식이며, C는 촉매, X 및 Y는 반응물, Z는 X와 Y의 반응 생성물이다.

X + C → XC

Y + XC → XYC

XYC → CZ

CZ → C + Z

촉매가 반응 1에 의해 소비 되더라도, 반응 4에 의해 촉매가 생성되기 때문에 전체 반응식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X + Y →Z

반응에서 촉매가 재생되기 때문에 반응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적은 양만이 필요하다. 그러나 실제로는 2 차 공정에서 촉매가 소모되는 경우가 있다.

촉매는 일반적으로 속도 방정식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위 반응식의 속도 결정 단계가 제 1 단계 X + C → XC 일 때, 촉매화 된 반응은 촉매의 농도 [C]에 비례하는 속도 방정식 v = kcat [X] [C]로 두 번째 순서일 것이다. 그러나 반응 중에는 [C]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촉매 반응은 유사 일차 순서로 진행된다 : v = kobs [X], 여기서 kobs = kcat [C].

현미경 수준의 상세한 메커니즘의 예로서, 2008년 덴마크 연구진은 산소와 수소가 이산화 티타늄 (TiO2 또는 티타니아)의 표면에 결합하여 물을 생성 할 때의 일련의 사건을 최초로 밝혀 냈다. 스캐닝 터널링 영상 촬영법의 저속 촬영 영상을 통해, 그들은 분자가 반응하기 전에 흡착, 해리 및 확산을 겪는다는 것을 결정했다. 중간 반응 상태는 HO2, H2O2, H3O2 그리고 최종 반응 생성물이었고, 그 후 물 분자는 촉매 표면에서 탈착되었다.

반응 에너지학[편집]

촉매는 다른 전이 상태와 낮은 활성화 에너지를 포함하는 (대안적인) 메커니즘을 제공함으로써 작동한다. 따라서 더 많은 분자 충돌이 전이 상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갖는다. 따라서, 촉매가 없을 때는 운동 장벽에 의해 차단되거나 느려졌을 반응을 촉매가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촉매는 반응 속도 또는 선택성을 증가 시키거나 낮은 온도에서 반응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 효과는 에너지 프로필 다이어그램으로 설명 할 수 있다.

촉매가 관련된 기본 반응에서 촉매는 반응의 정도를 변화시키지 않는다. : 순방향 반응과 역방향 반응의 속도가 모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반응의 화학 평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열역학 참조). 열역학 제 2 법칙은 촉매가 반응의 화학 평형을 변화시키지 않는 이유를 설명한다. 화학 평형을 바꾼 촉매가 있다고 가정 해보자. 촉매를 반응에 도입하면 새로운 평형으로 이동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반응을 가져온다. 깁스 자유 에너지가 생성 될 때만 반응이 자발적이기 때문에 에너지 생성은 필요한 결과이며, 에너지 장벽이 없다면 촉매가 필요하지 않다. 그런 다음, 촉매를 제거하면 반응을 일으켜 에너지를 생성한다. 즉 첨가 및 그 역 공정, 제거는 모두 에너지를 생성 할 것이다. 따라서, 평형을 변화시킬 수 있는 촉매는 열역학의 법칙에 모순되는 영원한 운동 기계가 될 것이다.

촉매가 평형을 변화 시키면 반응이 진행됨에 따라 촉매가 소모되어야하므로 반응물이기도 하다. 그 예에는, 생성 된 카르복실 산이 즉시 기본 촉매와 반응하여 반응 평형이 가수 분해 쪽으로 이동하는 에스테르의 염기 촉매 가수 분해가 있다.

촉매의 촉매 활성을 측정하기 위한 SI 유도 단위는 초당 몰수 인 카탈이다. 촉매의 생산성은 전환수 (또는 TON) 및 시간당 전환수인 전환 빈도(TOF)에 의한 촉매 활성에 의해 설명 될 수있다. 생화학적 등가물은 효소 단위이다. 효소 촉매 작용의 효율성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효소에 관한 문서를 참조하시오.

촉매는 출발 물질을 안정화시키는 것보다 전이 상태를 안정화시킨다. 최초 물질과 전이 상태 사이의 에너지 차이를 줄임으로써 운동 장벽을 감소시킨다. 최초 물질과 생성물 간의 에너지 차이(열역학적 장벽)나 사용 가능한 에너지 (열이나 빛으로 환경에 의해 제공됨)는 변하지 않는다.

재료[편집]

촉매의 화학적 성질은 촉매 작용만큼 다양하지만 일반화가 가능하다. 프로톤 산은 아마도 가수 분해와 그 역반응을 포함하여 물을 포함하는 많은 반응에 대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촉매 일 것이다. 다기능 고체는 종종 촉매로 활성화된다. 그 예로는 제올라이트, 알루미나, 고차 산화물, 흑연, 탄소 나노 입자, 양자점 등이 있다. 전이 금속은 종종 산화 환원 반응 (산화, 수소화)을 촉매화하는 데 사용된다. 예로는 수소화 라니 니켈 같은 리켈 및 소위 접촉 반응에의해 이산화황의 삼산화황으로의 산화에 사용되는 산화 바나듐이다. 많은 촉매 공정, 특히 유기 합성에 사용되는 것들은 팔라듐, 백금, 금, 루테늄, 로듐, 이리듐 등의 "후 전이 금속"을 필요로 한다.

일부 촉매라고 불리는 것들은 실제로 예비 촉매제이다. 예비 촉매는 반응에서 촉매로 변환된다. 예를 들어, 윌킨슨의 촉매 RhCl(PPH3)3는 촉매 순환 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의 트리페닐포스핀 리간드를 잃는다. 예비 촉매는 저장하기가 쉽지만 쉽게 활성화된다. 이 예비 활성화 단계 때문에, 많은 촉매 반응은 유도 기간을 포함한다.

촉매 활성을 향상하는 화학 종은 조촉매 또는 촉매 반응의 촉진제라고 한다.

역사[편집]

일반적으로 이야기하자면,[3] 프로세스의 속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촉매"라 할 수 있으며, 이 용어의 영어 낱말 카탈리스트(catalyst)는 "(매듭 등을) 풀다"를 뜻하는 그리스어 낱말 καταλύειν에서 비롯되었다. 촉매의 개념은 화학자 엘리자베스 풀람에 의해 발명되었으며 1794년 책에서 그의 산화-환원 실험에 대한 업적에 기반한다.[4]

각주[편집]

  1. 7 things you may not know about catalysis Louise Lerner, Argonne National Laboratory (2011)
  2. “The 12 Principles of Green Chemistry”.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2012년 4월 30일에 확인함. 
  3. Bård Lindström and Lars J. Petterson (2003) "A brief history of catalysis," Cattech, 7 (4) : 130–138. Available on-line at: ScienceNet.
  4. Rayner-Canham, Marelene; Rayner-Canham, Geoffrey William (January 2001). 《Women in Chemistry: Their Changing Roles from Alchemical Times to the Mid-Twentieth Century》. American Chemical Society. ISBN 9780841235229.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