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청력검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청력검사(聽力檢査), 히어링 테스트(hearing test)는 인간의 청력 감수성을 평가하는 검사로, 대개 청각학자오디오미터를 이용하여 수행한다. 오디오미터는 여러 주파수대에서 인간의 청력 감수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된다. 웨버 시험, 린네 시험 등 여러 청력검사가 존재한다.

귀 검사

[편집]

청력 검사에 앞서 환자의 귀는 일반적으로 검이경으로 검사되어 귀지가 없는지, 고막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귀가 감염되지 않았는지, 중이에 체액이 없는지를 확인한다.

순음청력검사

[편집]

표준이자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청력 테스트는 순음청력검사로, 250Hz에서 8000Hz까지의 8가지 표준 주파수 세트에서 각 귀의 공기 전도 및 골전도 역치를 측정한다. 테스트는 외부 청력계에 연결된 한 쌍의 폼 인서트 또는 상부 헤드폰을 사용하여 사운드 부스에서 수행된다. 테스트 결과는 테스트된 주파수에서 개인의 청력 민감도를 나타내는 청력도 다이어그램이다. 청력도에서 "x" 플롯은 왼쪽 귀의 각 특정 주파수에서 들리는 가장 부드러운 역치를 나타내고, "o" 플롯은 오른쪽 귀의 각 특정 주파수에서 들리는 가장 부드러운 역치를 나타낸다. 특별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 8000Hz ~ 16000Hz 이상의 주파수를 테스트하는 고주파수 버전의 테스트도 있다.

외부 링크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