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오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창오군(蒼梧郡)은 중국의 옛 군이다. 진나라에서 처음 후난 성·광시 좡족 자치구 북서 지역에 설치했으나, 전한 초에 사라지고 무제가 광시 좡족 자치구 동부에 설치한 이래 이 지역에 있었다.

[편집]

전래문헌에는 진나라의 창오군이 나오지 않아서 존재를 몰랐으나, “창오후승”(蒼梧侯丞)이라 써진 도장이 진나라 것으로 밝혀지면서 존재가 확인됐다. 이야진간에서 같이 언급된 동정군과 함께 옛 초나라 지역에 설치된 군으로 추정된다. 동정군·장사군과의 관계에는 논란이 있다. 한나라의 장사군 지역이 동정군에 속했다고 보기도 하고, 창오군에 속했다고 보기도 하며, 장사군이 진나라에서도 독립된 군으로 있었다고 있기도 한다. 속현은 창오(蒼梧)·영포(營浦)·남평(南平)·냉도(冷道)·용릉(舂陵)·도양(洮陽)·관양(觀陽)·계양(桂陽)·흘도(齕道)·유(攸)·영릉(零陵)·뇌양(耒陽)·침(郴)이 있었다.

전한[편집]

무제가 남월을 정복하고 옛 남월의 계림군을 분할하여 원정 6년(기원전 111년)에 세웠다. 교지자사부에 속했으며 원시 2년(2년)의 인구조사에 따르면 24,379호, 146,160명을 관할했다. 아래의 속현 목록은 《한서》지리지의 내용이다.[1] 원연·수화 연간으로 여겨지며, 일반적으로 첫 현이 군국의 치소로 간주된다.

현명 한자 대략적 위치 비고
광신 廣信 우저우시
사목 謝沐 융저우시 장융현 남서 관문이 있다.
고요 高要 자오칭시 염관이 있다.
봉양 封陽 허저우시
임하 臨賀 허저우시 남동
단계 端谿 자오칭시 더칭현
빙승 馮乘 융저우시 장화야오족자치현 남서
부천 富川 허저우시 중산현
여포 荔蒲 구이린시 리푸현 남서 여평관(荔平關)이 있다.
맹릉 猛陵 우저우시 창우현 용산(龍山)에서 합수(合水)가 나와 포산(布山)에 이르러 바다로 들어간다.

신나라[편집]

군의 이름을 신광(新廣)으로 고치고 다음 현의 이름을 바꿨다.

전한
광신 광신정(廣信亭)
임하 대하(大賀)
맹릉 맹륙(猛陸)

군수·태수[편집]

전한[편집]

  • 유리(劉利)

후한[편집]

각주[편집]

  1. 반고 찬, 안사고 주, 《한서》28권上 지리지 제8上